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 회계사도 속았다" 권도형 수십조 투자금 모은 수법은?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 회계사도 속았다" 권도형 수십조 투자금 모은 수법은?
  • 송고시간 2023-03-27 14:07:45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 회계사도 속았다" 권도형 수십조 투자금 모은 수법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가상화폐인 '루나·테라' 사태로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50조 원 이상의 피해를 입힌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가운데 권 대표가 수십조에 달하는 막대한 투자금을 어떻게 모을 수 있었는지 수법과 배경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아울러 향후 가상자산 시장 여파는 어떨지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전망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체포된 이후 그가 수십조 원에 달하는 막대한 투자금을 모을 수 있었던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국 회계사와 IT 전문가도 속아 전 재산을 날리는 사례가 부지기수라는데 어떻게 가능했던 건가요?

<질문 2> 몬테네그로에서 붙잡힌 권도형 대표의 송환을 둘러싸고 현재 한국과 미국, 싱가포르까지 가세해 4개국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인데요. 가상자산 업계는 권 대표의 법적 처벌 여부가 업계 향방에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테라·루나'가 증권으로 판단되면 다른 가상화폐들이 상장폐지 위기를 겪게 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데 쉽게 설명해주신다면요?

<질문 3> 테라·루나 사태로 50조 원 이상의 손실과 20만 명에 달하는 피해자가 발생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권도형 대표가 체포되면서 피해액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도 관심인데 가능성은 어떨까요? 상당수 피해자들이 피해배상 소송도 제기한 상황이지 않나요?

<질문 4> 장을 볼 때마다, 외식을 할 때마다 부담을 느낀다는 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외식과 가공식품 등 먹거리 가격이 잇따라 오르고 있어 근심이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물가 상승이 둔화될 것이란 기대감도 있었는데 왜 이렇게 체감 물가가 높아지는 걸까요?

<질문 5> 정부는 식품 업계에 원가를 절감해 가격 인상 요인을 자체 흡수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기업들은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물류비 등 비용 상승을 이유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실적 등에 따라 가격 인상이 추가로 단행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6> 이런 가운데 정부가 이번 주에 내수 활성화 대책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숙박쿠폰을 지급하고 대규모 세일 행사를 열어 소비와 관광을 촉진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이는데 물가를 자극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더라고요? 영향은 어떨까요?

<질문 7> 산업은행이 오늘 경영협의회를 열고 '이전 공공기관 지정 방안'을 의결, 금융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었는데요. 노조가 경영진의 출근길을 봉쇄하며 저지 투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부산 이전을 두고 노사 간 갈등이 깊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상화폐 #루나·테라 #테라폼랩스 #권도형 #산업은행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