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한 "정찰위성 6월에 곧 발사"…정부 "강행시 응분 대가"

정치

연합뉴스TV 북한 "정찰위성 6월에 곧 발사"…정부 "강행시 응분 대가"
  • 송고시간 2023-05-30 14:15:08
북한 "정찰위성 6월에 곧 발사"…정부 "강행시 응분 대가"

[앵커]

오늘 북한이 성명을 내놓으면서 정찰위성 발사의 구체적 시기를 언급했습니다.

6월에 발사할 거라 했는데, 외교부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최지원 기자.

[기자]

네, 말씀하신 것처럼 오늘 아침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은 자위력 강화에 대한 북한 입장과 함께 정찰위성 발사 시기를 밝혔습니다.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오는 6월에 곧 발사하게 될 것"이라며 다양한 정찰수단도 "새로 시험할 예정"이라고 조선중앙통신사를 통해 밝힌 건데요.

앞서 북한은 이달 31일 0시부터 다음 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어제 국제해사기구(IMO) 지역별 항행구역 조정국인 일본에 통보했습니다.

오늘 발표를 통해 이 발사 시기가 6월 초로 좀 더 좁혀졌습니다.

또 발사체도 어제 인공위성에서 군사정찰위성으로 구체화했는데요.

리병철 부위원장은 정찰위성 발사가 한미 확장억제 등 군사행동에 대응한 '자위적 조치'라는 점을 누누이 강조했습니다.

미국 정찰 자산의 작전 반경과 감시권이 평양을 포함한 서북부 지대는 물론 주변국 중심과 수도권까지 포괄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이런 환경은 "정찰정보 수단의 확보를 최대 급선무로 요구하고 있다"며 포괄적이며 실용적 전쟁억제력 강화 활동을 보다 철저히 행동으로 옮겨나갈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앵커]

정찰위성 발사가 정말 현실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이런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부는 어제(29일) 외교부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고 단호한 입장을 표명했는데요.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를 강행한다면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어제(29일) 5년 만에 열린 한일 군축비확산협의회에서 한일 양국 대표들이 북한에 정찰위성 발사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가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심각하게 위반하는 사항이라는 점에 공감했습니다.

한미일 북핵수석대표들도 어제(29일) 유선통화를 하면서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를 감행하면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조하자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외교부 청사에서 연합뉴스TV 최지원입니다. (jiwoner@yna.co.kr)

#북한_정찰위성 #안보리결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