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당·여행에 경상수지 다시 적자…5월부터는 흑자 기대

경제

연합뉴스TV 배당·여행에 경상수지 다시 적자…5월부터는 흑자 기대
  • 송고시간 2023-06-09 13:17:39
배당·여행에 경상수지 다시 적자…5월부터는 흑자 기대

[앵커]

경제의 대외 성적표 격인 경상수지가 한 달 만에 다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외국인 배당이 늘어난 계절적 요인의 영향이 큰데요.

상품수지는 7개월 만에 흑자 전환해 5월부터는 경상수지가 다시 흑자 기조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나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4월 경상수지는 7억9,000만 달러 적자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1, 2월 내리 적자를 내다 지난 3월 소폭 흑자를 내는가 했더니 한 달 만에 다시 적자로 돌아선 겁니다.

이는 해외여행이 늘며 여행수지가 적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다, 외국인에 대한 배당이 늘면서 배당소득 수지가 한 달 사이 37억달러 급감한 데 따른 것입니다.

원유, 석유제품 등 원자재 수입이 줄면서 상품수지가 5억8,000만 달러 흑자를 나타내 7개월 만에 흑자 전환한 건 긍정적입니다.

<이동원 / 한국은행 금융통계부장> "통상 4월이 외국인 배당 지급 때문에 본원소득 중심으로 큰 폭의 적자를 나타내는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번 4월 경상수지 수치는 나름 선방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5월과 6월 상품수지를 중심으로 개선세가 확대되고 하반기 들어 본격적으로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란 기대가 나옵니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5월부터는 흑자 기조를 이어가 연간 200억 달러를 넘어서는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추경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8일)> "경상수지가 아마 4월 같은 경우에는 소폭 적자에 그치고 5월 이후로는 계속 흑자 기조를 이어가지 않을까…."

다만 반도체 등 주요품목이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수출이 8개월 연속 뒷걸음질 치고 있어 무엇보다 수출 활력을 끌어올리는게 주요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dk1@yna.co.kr)

#한국은행 #경상수지 #적자 #하반기 #회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