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45년 만에 다시 '대왕'으로…주호성 "기력 다할 때까지"

문화·연예

연합뉴스TV 45년 만에 다시 '대왕'으로…주호성 "기력 다할 때까지"
  • 송고시간 2022-06-26 10:41:10
45년 만에 다시 '대왕'으로…주호성 "기력 다할 때까지"

[앵커]

53년 차 관록의 배우 주호성 씨가 무려 45년 전에 선보였던 연극 무대에 다시 오릅니다.

늙은 '대왕' 역 그대로, 한층 깊어진 연기로 돌아왔는데요.

정다예 기자가 만났습니다.

[기자]

시대도, 나라도 설정되지 않은 어느 가상의 공간.

죽음만을 기다리는 노쇠한 왕은 거구의 신하에게 자꾸만 역할 놀이를 시킵니다.

<현장음> "다른 연극하자. 다른 연극해, 다른 연극 (알았어요 알았어)"

의미 없이 반복되는 우스꽝스러운 놀이를 통해 삶과 죽음의 의미를 묻는 연극 '아르쉬루툭 대왕'입니다.

1977년 초연돼 큰 사랑을 받았던 공연으로, 그로부터 딱 45년이 흐른 지금, '대왕' 주호성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의상과 분장 모두 그 시절 그대로, 다만 겹겹이 쌓인 세월에 극에 담긴 고민은 더 깊어졌습니다.

<주호성 / 배우> "그리지 않아도 주름살이 있고 머리카락이나 이런 것도 다 이제 제 나이가 된 거죠. 그때는 만들어서 노역 연기를 했다면 지금은 그냥 자연스럽게 제 모습으로…."

가수이자 배우인 장나라의 아버지로도 유명한 주호성은 53년간 40여 개 무대에 오른 관록의 배우입니다.

그에게 '아르쉬투룩 대왕'은 언젠간 다시 만나길 기원한 '인생 작품'.

<주호성 / 배우> "생명 걸고 해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그 당시에 대본 보고도 그렇게 느꼈고 (지금도) 연습할 때마다 느끼는 게'이건 내 역할이다.'"

몸과 마음이 예전 같지는 않지만, 연극은 필연적인 '고행'이라는 주호성, 열정만큼은 45년 전 그대로입니다.

<주호성 / 배우> "연극 하는 게 쉬는 거고. 사명감이나 이 시대 연극의 뭐, 이러는데 어른인 척하고 싶은 마음도 없고 애들하고 같이 어울려서 제 기력이 다하는 날까지 하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연합뉴스TV 정다예입니다. (yeye@yna.co.kr)

#아르쉬투룩대왕 #연극 #주호성 #장나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