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복귀냐 확전이냐…화물연대 파업 중대기로

사회

연합뉴스TV 복귀냐 확전이냐…화물연대 파업 중대기로
  • 송고시간 2022-12-08 21:00:01
복귀냐 확전이냐…화물연대 파업 중대기로

[뉴스리뷰]

[앵커]

화물연대 파업 사태를 놓고 긴박해진 정치권의 행보에 노동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화물연대와 민주노총은 민주당이 내놓은 사실상의 '중재안'이 당혹스럽다는 반응이지만, 고심하는 기류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의 '안전운임제 일몰시한 3년 연장' 수용 입장에 대해 민주노총은 일단 유감스럽다는 반응입니다.

<현정희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저도 지금 언론을 보고 알았는데, 이번 발표는 민주당 또한 약속을 지키지 않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도 "여러 가지를 고민하고 검토해봐야한다"며 여지를 남겼습니다.

비슷한 고민은 화물연대 차원에서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화물연대 지도부는 정부의 추가적 업무개시명령 발동에도 공식 대응을 자제한 채 향후 행보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노동계 안팎에선 민주당의 제안이 '안전운임제 품목 확대 논의를 위한 여야 합의기구 구성' 내용도 포함한 만큼, 노정 양쪽에 서로 한 발씩 물러설 수 있는 명분이 될 수 있다는 기대섞인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병훈 /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 "정부가 이 중재를 받겠다고 한다면 노동계가 자기 기세로, 지금 완승와 완패의 개념으로 접근해서는 곤란하다고 생각하고요"

화물기사들의 잇따른 복귀에 따른 파업 동력 약화로 화물연대 역시 출구전략을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

국제노동기구 ILO 무대로까지 옮겨지며 2주 넘게 이어진 접점없는 강 대 강 대치가 복귀냐 확전이냐의 중대기로에 섰습니다.

연합뉴스TV 이준삼입니다.

#화물연대 #민주노총 #업무개시명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