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분 위장한 북한 IT인력 주의보…국내 일감 수주 시도도

정치

연합뉴스TV 신분 위장한 북한 IT인력 주의보…국내 일감 수주 시도도
  • 송고시간 2022-12-08 22:18:03
신분 위장한 북한 IT인력 주의보…국내 일감 수주 시도도

[앵커]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돈줄이 사실상 막히자 사이버 공간으로 눈을 돌려 외화벌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벌어들인 돈 대부분은 핵과 미사일 개발에 쓰이고 있는데요.

북한 IT 인력들이 신분을 위조해 우리 기업을 노릴 가능성이 나오자 정부가 합동주의보를 발표했습니다.

신현정 기자입니다.

[기자]

어색한 한국어로 자신을 소개하며 일감을 구하는 미국 국적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프리랜서 개발자 중개 사이트에 게시된 소개글인데, 작성자는 신분을 위장한 북한 해커로 추정됩니다.

대북제재 수위가 높아지면서 북한은 해킹을 하거나 가상화폐를 탈취해 외화 벌이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해외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도 타깃이 됐다는 경고까지 나옵니다.

<문종현 / 이스트시큐리티 이사> "사행성 도박 (사이트)를 개발하려고 했던 국내인이 외국인인 줄 알고 북한 공작원에게 의뢰했던 사례가 포착된 바 있고요. 우리나라 사이버 안보 측면에서도 굉장히 위험할 수 있겠다…."

북한의 IT 인력이 매년 벌어들이는 수익도 수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런 자금의 상당액이 핵과 미사일 개발에 쓰이고 있다는 게 우리 정부 판단입니다.

우리 안보와도 직결된 만큼 관계부처들은 북한 IT 인력에 합동 주의보를 발표했습니다. 국제사회에선 미국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이준일 /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 "구인·구직 플랫폼상 본인인증 절차 등을 선제적으로 점검했습니다. 그 결과 북한 IT 인력들이 신분을 위조하여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일감을 수주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단…."

북한 해커들은 SNS를 통해 신분확인 절차 등을 대신해 줄 계정대리인을 구해 일감을 수주하려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또한 화상면접보다는 온라인 채팅으로 소통하고, 하루 종일 실시간 접속 중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부는 북한 인력과 용역을 주고받는 행위는 남북교류협력법 등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신현정입니다. (hyunspirit@yna.co.kr)

#북한 #IT인력 #신분위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