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 전당대회 '윤심' '윤핵관' 논란에 커지는 파열음

정치

연합뉴스TV 여 전당대회 '윤심' '윤핵관' 논란에 커지는 파열음
  • 송고시간 2023-02-05 13:21:06
여 전당대회 '윤심' '윤핵관' 논란에 커지는 파열음

[앵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경선에서 당권 주자 간에 이른바 '윤심'을 둘러싼 파열음이 커지고 있는데요.

윤 대통령이 '윤핵관'을 비판한 안철수 의원을 겨냥해 고강도 발언을 쏟아낸 걸로 전해졌습니다.

안 의원은 윤 대통령이 아니라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이라는 말로 현 상황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국회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김보윤 기자.

[기자]

네, 그렇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윤핵관'이란 실체 없는 표현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은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이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참모들에게 "윤핵관이라는 말은 결국 본인이 주변 사람에게 휘둘리는 것처럼 공격하고 욕보이려는 표현 아니냐"며 이같이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안 의원이 얼마 전 윤핵관을 언급하며 대통령의 안위는 안중에도 없다고 비판하며, 윤핵관의 지휘자를 장제원 의원으로 보고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안 의원이 '윤안연대'를 내세운 데 대해서도 격앙된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안 의원은 오늘 SNS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실을 겨냥해 "지금 벌어지는 일은 대통령실의 선거개입"이라며 당 지도부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지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안 의원은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라는 익명을 통해 윤심이 있다 없다는 기사가 나오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해달라"며 "정당민주주의 근본을 훼손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안 의원은 윤 대통령이 아니라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선에서 그쳐 윤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진 않았습니다.

안 의원과 친윤계 의원들 사이 갈등이 전방위로 확산하면서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긴장이 극한으로 향하는 분위기입니다.

마침 오늘 오후에는 전당대회 후보자 중 전과나 징계기록 등으로 자격 미달인 후보들을 걸러내기 위한 선관위 회의가 예정돼있는데요.

현 상황에 대한 선관위 차원의 당부가 나올지 관심이 주목됩니다.

[앵커]

국회에서는 이태원 참사 100일을 맞아 국회에서는 추모행사가 열렸는데요.

이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여야가 이태원 참사 100일을 맞아 국회에서 열린 추모행사에 참석했습니다.

국회에서 사회적 참사 추모제가 치러진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김진표 국회의장은 "너무 늦은 정의는 정의가 아니란 말이 있다"며 "두 번 다시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생기지 않도록 제도적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약속했습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와 집권여당은 사회적 참사에 무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시는 대형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과정에서 행사에 참석한 유족들이 "각성하라", "반성하라"고 소리치며 정 위원장에게 항의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은 책임자 문책을 강조했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희생자 옆에 없던 국가는 지금도 유족 옆에 없다"며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위해 좌고우면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전날 대규모 장외집회에 나서며 정부에 대한 압박을 끌어올렸던 민주당은 오늘까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에 대한 당내 의견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오늘 오후 온라인으로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들은 뒤 내일 의원총회와 최고위원회의를 거쳐 최종 결론을 내린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ellokby@yna.co.kr)

#국민의힘 #당대표_후보경선 #당권주자 #윤핵관 #대통령실 #이태원참사_100일 #추모행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