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감기약 이어 변비·멀미약까지 약품 품절 확산…왜?

경제

연합뉴스TV 감기약 이어 변비·멀미약까지 약품 품절 확산…왜?
  • 송고시간 2023-02-06 20:26:12
감기약 이어 변비·멀미약까지 약품 품절 확산…왜?

[앵커]

지난달 감기약 품귀 현상에 대해 보도해 드렸는데요.

감기약이 여전히 부족한 가운데, 변비약, 멀미약 등 다른 의약품으로 품절 사태가 번지고 있습니다.

품절 사태가 여러 달째 계속되자 정부의 적극적 대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차승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임산부와 고령층이 자주 찾는 이 변비약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품절 사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거의 공급이 안 돼서 힘든 상황이죠. (약이) 주변에서 다 없어지다 보니까 저한테도 묻고 여기저기서 (약을) 구해달라고…"

변비약 대란에 대한약사회는 일선 약국에 변비약을 한 통씩 배분했습니다. 이 한 통에 1,000알이 들어있는데 받은 지 한두 달 만에 벌써 바닥이 드러났습니다.

아예 제품 생산을 중단한 곳도 있습니다.

<제약사 관계자> "원료 수급이 불가능해져서 단종으로 저희가 단정 지었거든요. 원래 잠정 중단이었는데 완전히 (생산 중단)."

변비약만이 아닙니다. 멀미약도 구하기 어려운 약이 됐습니다.

"멀미약이 품절이어서 많이는 안 되고 소량 구매 가능해요."

최근 대란이 일었던 감기약도 여전히 부족합니다.

약사들이 이용하는 의약품 도매 사이트를 보면, 품절돼 입고 알림을 신청한 의약품 1위는 물론, 상위 10위 중 4개가 감기약입니다.

품절 이유는 해외 원재료 수급 불안, 유통구조 차질, 코로나로 인한 수요 급증 등 저마다 다양합니다.

몇 개월, 길게는 1년 이상까지 품절되는 약이 갈수록 늘자 주무 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사실상 방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대한약사회는 식약처가 보다 적극적으로 의약품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품절이 발생하면 약국에 의약품을 균등 공급할 수 있게 제도화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연합뉴스TV 차승은입니다.

#멀미약 #변비약 #품절 #감기약 #대한약사회 #식품의약품안전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