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건강+] 모두를 위한 선택 아닌 필수! 코로나 19 백신

라이프 건강

연합뉴스TV [건강+] 모두를 위한 선택 아닌 필수! 코로나 19 백신
  • 서울아산병원
  • 2021-03-31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1년여가 지난 지금.

세계는 여전히 코로나 19 팬데믹의 고통 속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전파력이 강하고 무증상 상태에서도 타인을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의 진단, 추적, 격리하는 방식의 방역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코로나19로 인해 파괴된 우리의 일상을 조금씩 찾을 수 있는 희망이 생겼는데요. 바로 코로나19 백신입니다.



Q. 백신 종류가 다양한데 서로 어떤 특징을 갖고 있나요?


 우리나라는 5개의 백신에 대한 공급계획이 발표되었고, mRNA 백신으로 화이자, 모더나, 분열하지 않은 adenovirus vector 백신으로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드존슨, 단백질 기반 백신으로 노바백스 백신이 있습니다. 5가지 백신 모두 백신 효능은 70-95% 정도로 보고하고 있고, 중증 코로나 19 예방효과는 현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mRNA 백신은 접종이 까다롭고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단점이 있지만, 백신 효능이 가장 좋습니다. Adenovirus vector 백신은 백신 접종은 수월하고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은 다소 적게 보고되지만,  백신 효능이 조금 낮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두 가지 백신 모두 임상에서는 널리 써 보지 않은 문제가 있었지만, 현재는 두 가지 플랫폼 모두 수천만 명 이상 접종해서 예기치 못한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없으므로 임상 경험 부족에 대한 우려는 사라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단백질 기반 백신은 임상에서 많이 써 왔던 방식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빠른 생산이 어려워서 아직 공식적인 임상 3상 연구 결과가 논문으로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5가지 백신은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 접종 간격 등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19를 극복할 수 있는 집단 면역력을 만들기에 충분한 효능과 안정성에 대해서 검증된 백신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예방접종이 처음인데다, 백신의 종류는 다양하다 보니 접종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Q. 백신 종류를 선택해서 맞을 수 없을까요?


백신마다 조금씩 다른 특징이 있으므로 인플루엔자 백신처럼 3가, 4가 이렇게 선택해서 맞을 수 있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현재 코로나 19 백신은 전 세계 모든 나라에서 공급 부족 상태여서 개인에게 백신 종류 선택권을 주는 나라는 현재 없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5가지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도입되는 관계로 도입 시기에 맞추어서 본인이 접종 시기를 늦추어서 선택해서 맞는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정부에서는 백신 공급 부족으로 이러한 선택권을 주지 않을 계획이고 본인의 순서가 되었을 때 접종을 거부하면 가장 후 순위로 접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문가의 견해로 말씀드리면, 현재 5가지 종류의 백신 효능과 안정성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언제가 될지 모르는 상태로 수개월 또는 6개월 이상 백신 접종을 미루는 것보다는 본인의 순서가 되었을 때 빨리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즉,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지 않고 6개월 후에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기다렸다가 맞는 것이 의학적으로 더 권고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집단 면역은 여러 사람이 함께 면역력을 가질 때 같이 혜택을 받는 원리입니다. 모두 정해진 순서에 따라서 백신을 접종해야만 보다 빨리 코로나 19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백신 외 현존하는 모든 백신은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의 컨디션이나 체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일어날 수 있는 이상 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매년 접종 받는 인플루엔자 백신보다는 접종 부위가 아프거나 몸살 증상 같은 증상은 더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작용은 1-2일이면 호전되는 경미한 부작용이고 드물게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접종 30분 이내에 대부분 나타나고 의료기관에서 모두 대처 가능한 부작용이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도 독감 등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예방접종 후 바로 귀가하지 말고 접종 기관에서 15분에서 30분간 머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귀가 후에도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없는지 몸 상태를 세심하게 살피고 고열이 나거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 나는 물론 우리 모두를 위한 최고의 방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