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사 상세보기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총재, 금리 인하 가능성 시사…배경은?
  • 송고시간 2019-06-14 03:23:15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총재, 금리 인하 가능성 시사…배경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박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경제 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야 하겠다"고 밝힌건데요.

이번 이주열 총재의 발언은 어떻게 봐야하는지, 금리 인하가 이뤄진다면 우리 경제에 어떤 파장이 있을지 짚어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경제학박사 나와계십니다.

박사님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만해도 금리 인하를 검토할 생각 없다는 입장이었던 것 같은데 왜 급선회한걸까요? 그만큼 우리경제가 안좋다는 뜻인가요?

<질문 2> 정부와 여당에서도 지난해 금리를 인상해야한다 이야기 해왔고 한은은 2017년 11월, 2018년 11월 두차례에 걸쳐 금리를 인상해왔었는데요.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입장이 바뀐 이유는 무엇때문일까요?

<질문 3> 그렇다면 금리가 내려갈 경우 예상되는 긍정적 효과는 무엇이 있나요? 현 상황서 금리 인하해야한다 보시나요? 아니면 유지해야한다 보시나요?

<질문 4> 문제는 금리를 내릴 경우 예상되는 부작용도 있다는 것입니다. 가계부채 증가와 부동산 거품이 다시 생겨나는게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질문 5>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 점 중 하나는 금리 인하가 현실화 될 경우 재테크는 어떻게 해야할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조심해야할 점을 짚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좋아요
유튜브
연합뉴스TV 구독
네이버
연합뉴스TV 팔로워 126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