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마약 수사 무마 의혹'…YG 양현석의 추락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마약 수사 무마 의혹'…YG 양현석의 추락
  • 송고시간 2019-06-15 22:58:19
[뉴스초점] '마약 수사 무마 의혹'…YG 양현석의 추락
<출연 : 강신업 변호사>

아이콘 전 멤버였던 비아이의 마약 혐의 관련해 수사 무마 의혹을 받고있는 양현석 YG 대표가 어제 사퇴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찰은 전담수사팀을 꾸리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강신업 변호사 어서 오세요.

<질문 1> 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대표가 모든 직책에서 물러나겠다고 공식 발표한 가운데 동생 양민석 대표이사도 동반 사퇴했습니다. 두 사람이 내놓은 입장문을 보면 제기된 의혹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 이런 주장 같은데요?

<질문 2> 비아이와 마약 관련 대화를 나눴던 YG 전 연습생 A씨는 당시 양 대표의 회유와 협박이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 비아이에게 마약을 구해줬다고 진술했는데, 양 대표를 만난 뒤로 진술을 번복했죠?

<질문 3> 당시 경찰은 비아이를 입건조차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비아이와 A씨가 나눈 카카오톡 메시지를 확보한 만큼, 충분히 조사할 수 있었던 것 아닌가요? 왜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던 걸까요?

<질문 3-1> 특히 일부 진술 내용이 사라지기도 했다는 게 한 씨 측의 주장인데요. 이게 가능한 일인가요?

<질문 4> 파장이 거세자 경찰은 뒤늦게 전담수사팀을 꾸리고 필요할 경우 양현석 대표 조사 가능성이 있다고도 언급했습니다. 객관적인 증거라면 제보자의 진술이 유일한 상황인데, 향후 수사 방향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5> 또래 친구를 집단 폭행해 숨지게 한 혐의로 10대 4명이 구속됐습니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광주 10대 집단폭행 결과 사망 동생의 억울한 죽음 도와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시되기도 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6> 10대들의 잔혹성은 피해자 부검 결과 드러났습니다. 피해자는 갈비뼈가 부러지고 피부까지 괴사했는데요. 경찰은 이들 4명에 대해 살인죄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살인죄 적용의 근거가 된 건가요? 처벌은 어떻게 달라지나요?

<질문 7> '전 남편 살해' 피의자 고유정의 현재 남편이 고 씨를 살인죄로 고소하면서 사건이 새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무슨 근거로 자신의 아들을 살해했다고 주장하는 건가요?

<질문 8> 현 남편은 "고유정이 준 음료 마시고 졸음이 쏟아졌다"고 진술했지만, 체내에서는 졸피뎀 성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지난 5월 거짓말 탐지기 조사에서는 거짓 반응이 확인됐죠. 현 남편의 진술에 신뢰도가 떨어진다, 이런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 아닌가요?

<질문 9> 한편, 고유정은 긴급체포된 후에 "남편 빨리 불러달라" "남편 부르면 진술하겠다" 등 남편에게 의존적인 모습을 보였는데요. 현재 남편의 고소로 심경의 변화가 생길지,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좋아요
유튜브
연합뉴스TV 구독
네이버
연합뉴스TV 팔로워 126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