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野 3당 "민주, 정개특위 맡아라"…민주당 선택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野 3당 "민주, 정개특위 맡아라"…민주당 선택은?
  • 송고시간 2019-07-03 01:47:09
[뉴스1번지] 野 3당 "민주, 정개특위 맡아라"…민주당 선택은?

<출연 : 유기홍 전 민주당 의원·진수희 전 국회의원>

국회의 '완전 정상화'까지 산 넘어 산입니다.

여야 사이 진통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북한 어선 국정조사 여부부터 정개특위 위원장 자리를 놓고 야당이 각기 민주당을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가까스로 국회는 사실상 정상화 시켰지만 민주당의 고심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유기홍 전 민주당 의원, 진수희 전 국회의원과 짚어봅니다.

<질문 1> 한국당을 뺀 야3당이 손을 잡고 선전포고에 나섰습니다. 정치개혁특위 위원장만큼은 절대 한국당에 줄 수 없다며 민주당의 결단을 촉구했는데요. 야3당의 목소리 어떻게 들으셨습니가?

<질문 2> 민주당은 즉답을 미룬 상태인데요. 당초 민주당이 공수처 설치 등 문 대통령의 개혁안 때문에 사개특위를 가져갈거란 예측이 많았는데요. 야3당의 요구를 민주당이 받을까요?

<질문 2-1> 만약 민주당이 사개특위를 택하고요. 그동안 기존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선거제 합의안을 반대해왔던 한국당이 정개특위를 맡는다면 선거제 개편은 어렵다고 봐야지않을까요?

<질문 3> 때문에 정개특위 위원장에서 물러나게 된 심상정 의원은요.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민주당 진의"를 밝히라고 나섰어요. 민주당이 당초 이번 합의안을 택한 진의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1> 민주당과 정의당은 "사전교감"여부를 놓고도 공방을 벌이고 있어요. 이런 오해가 생기게 된 원인은 어떻게 봐야할지 또, 이런 상황에 양당간 소통은 보통 어떻게 이뤄지는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4> 만약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한국당에 넘겨준다면 야3당은 사법개혁에도 동참 안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내놨어요. 여기에 추경처리도 한국당은 물론이고, 야3당 협조도 반드시 필요한만큼 민주당 셈법이 복잡할 것 같은데 어떻게 풀어가야합니까?

<질문 4-1> 지금 이 상황을 바라보는 한국당의 심경도 궁금한데요?

<질문 4-2> 이 와중에 정의당과 함께 기자회견에 손학규 대표를 향해 바른미래당내의 반발이 이어졌어요. 오신환 원내대표 등이 해당행위라는 지적까지 하고 나섰는데요? 내분이 여전해보입니다.

<질문 5> 내일부터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이뤄지는 가운데 북한 어선 입항사건 국정조사 여부를 놓고 여전히 갈등중입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손잡고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는데요.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6> 문 대통령이 DMZ 회동에 대해 국무회의에서 밝힌 내용도 짚어보죠. "북미가 사실상 적대관계 종식을 선언한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두 분은 이번 DMZ회동에 대한 가장 큰 의미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6-1> 문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보수야당에서는 "객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하는데요. 여당에서는 "적극적이면 대변인이라고 하고 중재하면 객이라니, 어느 장단에 맞추냐"고 지적합니다. 두 분은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질문 6-2>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대북정책 선택이 기로에 섰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환영과 비판이 뒤섞인 메시지가 동시에 나와서인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번개회동이라 놓쳤던 '숨겨진 1인치'들이 계속 공개되고 있어요. 그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직후 카메라도 끄고 주변을 물리고 문 대통령에게 귓속말을 하거든요. 청와대는 중요한 이야기지만 아직은 밝힐 수 없다는데, 무슨 이야기를 한 걸까요?

<질문 8> 지난해 우리 대법원의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맞서 일본이 경제보복조치를 내놨어요. 그동안은 한일관계에 외교갈등이 있더라도 암묵적으로 경제활동을 손대진 않았는데요. 이번에는 일본의 대응이 다릅니다. 현재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8-1> 일본은 "WTO룰에 따른 것이며, 보복은 아니다" 이렇게 주장합니다. 하지만 일본 내부에서도 긴 안목으로 보자면 부작용이 크다는 비판적 여론이 나오는데요. 그런데도, 아베가 총리가 한국을 '콕' 짚어 이런 조치에 나선 까닭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9> 해당기업들의 속앓이가 심할 것 같은데요. 정치권에서는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일본의 예상됐던 조치인데 정부의 대응이 안일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