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한일갈등 합리적 해결"…野, 정책전환 촉구

정치

연합뉴스TV 與 "한일갈등 합리적 해결"…野, 정책전환 촉구
  • 송고시간 2019-08-15 01:02:25
與 "한일갈등 합리적 해결"…野, 정책전환 촉구

[앵커]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여야는 대한민국이 처한 '경제 위기'에 대한 해법을 각각 제시했습니다.

민주당은 한일갈등의 합리적 해결을 촉구하는 대일 메시지를 발신했고, 한국당은 정부에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촉구했는데요.

국회 연결해 보겠습니다.

박현우 기자.

[기자]



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열린 당 회의에서, 일본 문제와 관련해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가자"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과 일본은 필연적으로 떨어질 수 없는 나라라면서 이같이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서로 간 갈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함께하는 이웃 나라라는 것을 잊지 말자며, 진실하고 성의있게 일본을 대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이 같은 발언은, 앞서 문 대통령이 '감정적 대응 자제' 등을 주문하며 발언의 '수위 조절'을 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됩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도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황 대표는 국회 로텐더홀 이승만 동상 앞에서 '오늘을 이기고, 내일로 나아갑시다'라는 주제의 담화문을 읽어 내려갔는데요.

담화문을 통해 황 대표는 소득주도성장 등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고, '맞춤형 복지정책' 등 시행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저출산·일자리 문제와 북핵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국정운영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본 문제와 관련해서는 분쟁을 감정이 아닌 정책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달라며, 이를 내일 광복절 메시지에 담아달라고 덧붙였습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오전 회의에서 광복절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손 대표는 잇단 미사일 도발과 한국을 향한 모욕적 언사를 쏟아내는 북한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는 한편,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을 아파트 임대료에 비유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서는, 우리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앵커]



네, 이런 가운데 국회에선 오늘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 대응책 마련을 위한 회의가 잇따라 열렸다고요.

[기자]



네, 일본의 수출규제와 우리나라 백색국가 배제 등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꾸려진 '민관정 협의회'의 두 번째 회의가 열렸습니다.

회의에는 여야 5당 관계자들과 정부 측 홍남기 경제부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민간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는데요.

홍 부총리는 앞선 회의 때도 논의됐던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와 관련해 "정부 지원이 지속·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재정지원 방식을 확실하게 제도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민간에서는 손경식 경총 회장이 연구개발 부문에서 일본보다 앞서기 위해서는 근로시간의 유연성 확보와 환경규제 완화를 위한 법적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또 오전에는 국회에서 산업위 전체회의도 열렸습니다.



회의에선 일본의 조치로 타격을 받는 산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정책에 대한 보고와, 이에 대한 산업위 위원들의 의견 제시가 이뤄졌습니다.

[앵커]



최근 발표된 개각과 관련해 여야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 장관급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됐다고요.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 장관급 후보자 7명의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되면 국회는 20일 이내에 청문 절차를 마무리하고 후보자에 대한 평가를 회신해야 하는데요.

우선 민주당은 '정쟁용 후보자 흠집 내기는 그만둬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은 조 후보자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면도날 검증'을 예고하고 있어 막 오른 '인사 청문 정국'에서 여야 간 갈등이 격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