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자본금 편법충당 의혹' MBN 압수수색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자본금 편법충당 의혹' MBN 압수수색
  • 송고시간 2019-10-18 18:49:00
검찰 '자본금 편법충당 의혹' MBN 압수수색

[앵커]



검찰이 종합편성채널 출범 당시 자본금을 편법으로 충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MBN 본사를 압수 수색을 했습니다.

내년 재허가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회사 존립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종합편성채널 MBN 본사를 압수 수색을 했습니다.

종편 출범 시 요건을 맞추기 위해 자본금을 편법으로 충당했다는 의혹 때문입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서울 중구 MBN 사옥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각종 자료확보에 나섰습니다.

MBN은 종편 출범 당시 은행에서 600억원을 직원과 계열사 명의로 차명 대출받아 최소 자본금 요건인 3,000억원을 채웠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차명 대출금으로 회사 주식을 매입해 자본금을 납입한 것처럼 꾸민 뒤, 이를 숨기기 위해 분식회계를 했다는 겁니다.

앞서 이 사안을 조사한 금융감독원은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등 경영진을 '주식회사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에 제재를 건의했습니다.

이에 금융위는 관련 의혹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이번 검찰 수사는 MBN의 내년 종편 재승인 심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일 보도자료를 내고 관련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논의 결과에 따라 행정처분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후보자 청문회 때 관련 질의가 나오자 "승인 취소 가능성이 있다"고 답변한 바 있습니다.

만약 검찰 수사를 통해 MBN 경영진이 의도적으로 자본금을 편법으로 충당했다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의 존립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dk1@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