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범죄 혐의자에 공천 가산점"…野 "불법 아냐"

정치

연합뉴스TV 與 "범죄 혐의자에 공천 가산점"…野 "불법 아냐"
  • 송고시간 2019-10-23 19:44:49
與 "범죄 혐의자에 공천 가산점"…野 "불법 아냐"

[앵커]

패스트트랙 사태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 자유한국당이 공천 가산점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당 내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한 것이지만 정치권에서는 범죄 혐의자에게 가산점이 웬 말이냐며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구하림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4월 패스트트랙 대치 정국 당시 벌어진 몸싸움으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자유한국당 의원은 60명입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들에게 총선 공천 가산점을 줄 필요가 있다고 황교안 대표에게 제안했고, 황 대표도 긍정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우리 당을 위해서 헌신하고 기여한 분들에 대해서는 평가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총선을 앞두고 수사 대상인 의원들 사이에서 불안감이 퍼지자 달래기에 나선 것이지만, 논란만 키웠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범죄 혐의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은 조폭식 논공행상이라며 한국당은 법치를 포기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이재정 / 더불어민주당 의원> "범법 행위에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은 한국당 스스로가 법 위에 군림하겠다는 오만이며, 법에 기반한 정상적 정당이기를 포기한 것입니다."

바른미래당은 "명백한 불법을 두고 가산점 놀이에 빠졌다"며, "한국당은 범죄를 장려할 것이 아니라 조속히 검찰에 출석하라"고 꼬집었습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불법 사보임에서 비롯된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 과정에서 정당한 저항을 했기 때문에 불법이 아니었다는 입장입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우리가 왜 범죄 혐의점이 있습니까. 정치 저항을 올바르게 앞장서서 한 분들에게 가산점 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역시 수사 대상인 나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일정이 마무리되는 대로 검찰에 출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