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방위비 협상 국회 결의안' 채택 온도차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방위비 협상 국회 결의안' 채택 온도차
  • 송고시간 2019-11-13 13:30:10
여야, '방위비 협상 국회 결의안' 채택 온도차

[앵커]

미국이 이례적으로 주한미군 주둔 문제까지 언급하며 본격적으로 방위비 증액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여야 모두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다소 온도차가 있는 모습입니다.

국회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최덕재 기자.

[기자]



네, 우선 더불어민주당은 지금보다 5배나 많은 것으로 알려진 미국 측 방위비 분담금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협상에서 미국측 주장을 대폭 받아들이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민주당은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여야가 한목소리로 공정한 협상을 촉구하는 결의안 촉구결의안을 채택하자는 입장입니다.

정부의 협상에 국회가 힘을 실어주자는 건데요.



이인영 원내대표는 "우리의 목소리를 미국 의회에 전하면 한미동맹을 더 튼튼히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자유한국당도 미국의 지나친 방위비 분담금 요구를 찬성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이 요구한 국회 결의안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다소 신중한 입장입니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결의안 채택에 대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었는데요.

오늘은 미국 측에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이 언급된 것을 고리로, 우리 정부가 외교와 안보 파탄을 불러왔다며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주한미군 철수라는, 절대로 나와서는 안되고 상상할 수도 없는 말이 나왔다"며 "한미 동맹이 절벽 끝에 놓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민주당은 총선을 5개월 앞두고 인재 영입을 발표하는데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보수 대통합 논의에서는 불협화음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을 간단히 정리해주시죠.

[기자]



민주당은 오늘 오후 2시 반에 인재영입 기자회견을 갖습니다.

총 3명의 영입을 발표할 예정인데요.

모두 민주당 계열 당선자가 없었던 '험지'에 출마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입 대상자는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2차관과 김학민 순천향대 행정학과 교수 그리고 황인성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입니다.

김 전 차관은 행정고시 30회 출신으로 기재부 공공혁신기획관과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지역발전기획단장 등을 지낸 '경제통'으로 평가됩니다.

김 교수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남도청 정책특별보좌관 등을 지낸 행정·정책 전문가로 분류됩니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인 황 전 수석은 시민사회 운동가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을 지냈습니다.

세 인사는 각각 경기 이천과 충남 홍성·예산, 경남 사천·남해·하동에 출마할 예정입니다.

한편 보수통합 논의를 둘러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신경전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당 정우택 의원은 "유승민계를 영입하는 것이 마치 보수 대통합을 의미하는 것처럼 잘못 판단되는 경향이 있다"면서 "단장으로 있는 원유철 의원 등을 통해서 우리가 원하는 성과를 잘 얻어냈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유승민 의원의 '밀당'이 가관"이라며 양측의 통합 논의를 비판했습니다.



손 대표는 또 "복당파 좌장 격인 김무성 의원은 아예 공천 룰을 거론하며 적극 구애에 나섰다"며 "한심한 구태정치의 모습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