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이란, 美에 보복공격…"80명 사망" vs "사상자 없어"

세계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이란, 美에 보복공격…"80명 사망" vs "사상자 없어"
  • 송고시간 2020-01-08 22:41:02
[뉴스초점] 이란, 美에 보복공격…"80명 사망" vs "사상자 없어"

<출연: 우정엽 세종연구소 미국연구센터장·이원삼 선문대 선문이슬람센터장>

미군의 공습으로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숨진 이후 가혹한 보복을 경고했던 이란이 오늘 이라크 미군기지 두 곳을 미사일로 공격했습니다.

잠시 뒤 트럼프 대통령은 대국민 성명을 발표할 예정인데요.

어떤 대응 방안을 내놓을지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일촉즉발의 전운이 감돌고 있는 중동 상황이 우리에게 미칠 영향과 북미 비핵화 협상에 미칠 파장까지 두 분 전문가와 짚어보겠습니다.

우정엽 세종연구소 미국연구센터장, 이원삼 선문대 선문이슬람센터장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이란 국영방송이 이란이 이라크 내 미군 기지를 겨냥해 감행한 미사일 공격으로 미군 80명이 숨졌다고 보도한 반면, 미국 측에선 CNN 등을 통해 사상자가 현재까지 없다고 알리고 있는데 이런 엇갈린 주장이 나오는 배경이 어디에 있는 겁니까?

<질문 2> 공격 대상이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와 한국 자이툰 부대가 주둔했던 아르빌 기지였는데 이 지역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란은 왜 이곳을 공격했을까요? 군사적으로 갖는 함의까지 설명해주시죠.

<질문 2-1> 이번 공격의 작전명이 순교자 솔레이마니, 이렇게 돼 있는데, 전면전을 염두에 둔 전초전 같지는 않고 보복을 위한 일단 제한적인 공격처럼 보이기는 하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이 잠시 뒤 대국민 성명을 통해 이란의 '보복 타격'에 대한 입장과 향후 대응 방안을 발표할 예정인데, 어떤 내용이 담길 거라고 예상하십니까?

<질문 3-1> 무엇보다 사상자가 있는지 또 전체적인 피해 규모가 어떤지에 따라 선택지가 달라질 거 같은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 트럼프 대통령은 공격받은 지 5시간 뒤쯤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괜찮다, 지금까지는 매우 좋다"면서 "미국은 전 세계 그 어디에서도 가장 강력하고 잘 갖춰진 군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어떤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대외적으로 미군의 건재함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봐야 할까요?

<질문 5> 미국이 즉각 반격에 나서지 않고 트럼프 대통령이 괜찮다는 말을 트윗에 올린 점으로 미뤄 보면 미국도 자칫 성급하게 대응에 나섰다가 전쟁이라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이란은 이번 공격을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미군에 폭사당한 시간에 맞춰 실시하고, 작전명도 '순교자 솔레이마니'라고 부르며 미국에 대한 보복 공격임을 분명히 했는데 또 미국의 우방국들이 미국의 반격에 가담하면 그 나라도 공격 대상이 된다고 위협했습니다? 주변국들의 개입 가능성을 경계한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6-1> 쿠란(이슬람 경전)의 형벌 원칙인 '키사스'(눈에는 눈, 이에는 이)식 보복에 대해서 좀 더 설명해주시죠.

<질문 6-1> 이란이 보복 공격에 착수하면서 향후 공격 규모와 형태 등에 촉각이 곤두세워지고 있는데 보복 시나리오는 더 남았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향후 보복 수위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7> 한국이 미국의 주요 우방국가로 여겨지는 만큼 중동 현지의 우리 교민 안전에도 비상이 걸렸는데 가장 우려되는 건 중동 지역 우리 교민들의 안전 아니겠습니까? 우리 교민의 경우 공격받은 이라크에 1천 5백여 명, 이란에 290여 명 머물고 있다고요?

<질문 8> 이렇게 후폭풍이 어마어마할 거라는 걸 알면서도 트럼프는 왜 그랬을까 질문 안 드릴 수가 없는데 일부 전문가들은 트럼프가 재선 국면에서 지금 놓인 좋지 않은 상황을 좀 돌파하려는 전략적인 선택 아니었나 이렇게 보는 시각들도 있는 거 같은데요?

<질문 9> 그렇다면 이번 이란 사태가 북한 비핵화 협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 상황에서 북한과 미국의 협상이 가능하겠느냐 이런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10> 우리 입장에서 예민하고 난감한 게 호르무즈 해협에 파병하는 문제인데 한미 동맹도 중요하지만 이란과의 관계도 무시할 수 없지 않겠습니까? 이런 가운데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는 한국군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희망한다고 거듭 강조했는데 정부가 어떻게 입장 정리해야 할까요?

<질문 11> 쿠웨이트와 이라크 등 우리나라가 소비하는 원유의 70%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는데, 이란이 이곳을 봉쇄할 경우 문제는 심각해지지 않겠습니까?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 가능성까지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지금까지 우정엽 세종연구소 미국연구센터장, 이원삼 선문대 선문이슬람센터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