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호르무즈 해협에 독자파병 결정…"청해부대 파견지역 확대"

정치

연합뉴스TV 호르무즈 해협에 독자파병 결정…"청해부대 파견지역 확대"
  • 송고시간 2020-01-21 13:19:47
호르무즈 해협에 독자파병 결정…"청해부대 파견지역 확대"

[앵커]

우리 정부가 호르무즈 해협에 독자적인 파병을 결정했습니다.

소말리아 아덴만 인근 해협에서 해적퇴치 임무를 수행 중인 청해부대의 작전지역을 한시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국방부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방준혁 기자.

[기자]

네, 정부가 오랜 고심 끝에 호르무즈 해협에 우리 군을 파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청해부대 파견지역을 소말리아 아덴만 일대에서 오만만과 페르시아만 일대까지 한시적으로 확대하기로 한 건데요.

이번 파병은 미국이 주도하는 호위연합체인 IMSC에 참여하는 것이 아닌 독자 파견 형식으로 이뤄집니다.

국방부는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IMSC와 협력할 예정이며, 정보 공유를 위해 청해부대 소속 연락장교 2명을 IMSC 본부에 파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결정을 통해 중동지역 일대 우리 국민과 선박의 안전을 확보하는 한편, 항행의 자유 보장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방 기자, 미국과 이란의 반응도 궁금한데요.

[기자]

네, 정부는 호르무즈 독자파병 결정을 내리면서 미국과 이란 양측에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국방·외교 라인을 통해 양측에 파병 결정을 사전 통보했다고 밝혔는데요.

이 관계자는 미국 측은 '한국의 결정을 환영하고 지지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이란 측은 '이해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현 중동 정세에 대한 자신들의 기본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해부대 31진 왕건함은 우리시간으로 오늘 오후 5시 30분쯤 청해부대 30진 강감찬함과 현지 교대해 본격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왕건함은 지난달 27일 출항에 앞서 대잠, 대공 무기를 추가 장착하는 등 호르무즈 해협에서의 작전 수행을 위한 사전 준비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청해부대 국회 파병 동의안에 유사시 작전지역을 넓힐 수 있다고 명시돼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국회 동의는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