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설연휴 '우한폐렴' 1차 고비…24시간 비상 대응

경제

연합뉴스TV 설연휴 '우한폐렴' 1차 고비…24시간 비상 대응
  • 송고시간 2020-01-23 15:11:56
설연휴 '우한폐렴' 1차 고비…24시간 비상 대응

[앵커]

정부가 설 연휴기간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국내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해 24시간 총력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국민들에게는 감염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재차 당부했는데요.

경제부 취재 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진우 기자.

[기자]

네. 일단 국내에서는 오늘 오전 9시 기준 추가 확진 환자는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사흘 전 확진 판정을 받은 30대 중국인 여성도 인천의료원에서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는데, 안정적인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우한폐렴' 의심증상을 보인 21명에 대한 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와 모두 격리 해제했습니다.

보건당국은 설 연휴 기간 국내외로 대규모 이동이 예상되는 만큼 공항이나 항만 등의 검역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대응 수위도 높이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현재 중국 우한시 직항 항공편으로 입국하는 모든 사람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고, 이외 다른 여행지에서 온 사람에 대해서도 입국장에서 발열 감시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네. 이 기자, 정부가 우한폐렴 조기 발견을 위한 전국적인 검사 시스템을 갖추는 한편 중국에는 역학조사관을 파견한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와 7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제한적으로 시행해온 '24시간 내 신속 진단검사'가 내일부터 전국 단위로 확대됩니다.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전국 17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어디서나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게 된 건데요.

정부는 다음달 초까지 주요 민간의료기관에서도 검사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중국에 있는 우리 공관에 역학조사관을 파견해 교민 보호 활동을 하고 현지 상황도 신속하게 파악하기로 했습니다.

보건 당국은 우한 폐렴 감염과 확산을 막기 위해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우선, 중국을 방문할 경우 동물 접촉을 피하고, 귀국 후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질병관리본부 1339 콜센터에 신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 국내 감염이나 전파를 막기 위해 손씻기와 기침 예절을 생활화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jin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