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낙연 종로·김두관 PK 출마…영입 20대도 지역구로

정치

연합뉴스TV 이낙연 종로·김두관 PK 출마…영입 20대도 지역구로
  • 송고시간 2020-01-23 21:05:22
이낙연 종로·김두관 PK 출마…영입 20대도 지역구로

[뉴스리뷰]

[앵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 출마를 공식화했습니다.

경남지사를 지냈던 김두관 의원은 경남 양산을에 출사표를 던졌고, 영입 인사도 비례대표 관행을 깨고 지역구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지도부와 함께 서울 용산역에서 귀성인사 행사에 참석한 이낙연 전 총리.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이해찬 대표의 서울 종로 출마 제안을 받아들인다고 밝혔습니다.

<이낙연 / 전 국무총리> "우리의 역사와 얼이 응축돼 숨 쉬는 '대한민국 1번지' 종로에서 정치를 펼칠 수 있게 되는 것은 크나큰 영광입니다."

종로에서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맞붙는다면 신사적 경쟁을 펼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전 총리는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이 대표의 제안도 수락한다며 겸손하고 성실하게 선거에 임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경남지사를 지냈던 김두관 의원은 당 지도부의 거듭된 요청을 받아들여 경남 양산을에 출마하기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연동형 비례제 도입으로 비례대표 의석 확보가 어려워진 가운데 '2호 인재'인 20대 청년 원종건 씨가 영입인사 중 처음으로 지역구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원종건 / 민주당 2호 영입인사>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에 출마하지 않겠습니다. 지역에 출마하고 경선에 참여하겠습니다."

민주당은 공천에 어떤 특혜와 반칙도 없다며 공정하고 동등한 경쟁을 부각하고 나섰습니다.

민주당은 설 연휴가 끝나면 현역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포함된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하는 것을 시작으로 공천작업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