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도체 낙관론 확산…수출·경기 탄력 받나

경제

연합뉴스TV 반도체 낙관론 확산…수출·경기 탄력 받나
  • 송고시간 2020-01-25 10:16:43
반도체 낙관론 확산…수출·경기 탄력 받나

[앵커]

지난해 우리 수출이 주력 품목인 반도체 가격 하락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올해 반도체 시장이 회복되며 수출과 경기가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윤선희 기자입니다.

[기자]

'수출 효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체면을 구겼습니다.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인 2년 전 58조9000억원의 절반 수준에 그쳤고, SK하이닉스는 2년 전의 7분의 1 수준으로, 7년 만에 가장 적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올해엔 상당폭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삼성전자 영업이익은 40조원대로 50% 가까이 늘어나고, SK하이닉스 영업이익은 150% 가량 신장한 7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런 장밋빛 전망을 반영해 새해 들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는 최고가를 갈아치웠고, 반도체 수출 회복에 우리 경제가 나아질 것이라는 낙관론이 힘을 받고 있습니다.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반도체 경기 회복 전망은 올해 중반에는 회복 국면에 들어서지 않겠느냐는 전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창목/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 "주요 국가의 경기 선행지수도 올라가고 있고, (이는) 우리나라 수출 경기와 연결되고 0155 종합하면 올해 경기는 나아질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안 요인도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2차 무역협상이 시작되면 다시 양국의 대립 국면이 벌어져 경제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기가 부진한 상황으로 돌아설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연합뉴스TV 윤선희입니다. (indig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