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국내 4번째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국내 4번째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
  • 송고시간 2020-01-27 16:27:35
[뉴스초점] 국내 4번째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

<출연 : 이동훈 내과 전문의>

국내에서 중국 우한이 진원지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네 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중국 우한시를 방문했다가 지난 20일 귀국한 50대 한국인 남성인데요.

현재 격리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이동훈 내과 전문의 어서 오세요.

<질문 1>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또 나왔습니다. 중국 우한시에 방문했던 55세 남성으로, 벌써 4번째 확진인데요. 언제, 어떻게 발생한 건지, 증상은 무엇이었나요?

<질문 2> 이 환자는 무증상으로 입국해 감염 증상으로 격리되기까지 5일의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이에 따라 접촉자 수와 능동감시 대상 범위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까요?

<질문 3> 세 번째 확진자도 입국 당시에는 증상이 전혀 없었던 잠복기 환자였습니다. 발병하지 않았거나 해열제를 복용하는 식으로 검역을 피할 수도 있는 만큼 공항 검역만으로 한계가 있어 보이는데요. 정부 차원에선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질문 4>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네 번째 환자에 대한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해요. 아무래도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4-1> 환자와 함께 동승 했던 승객과 승무원들도 불안할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떻게 조사가 이루어질까요?

<질문 4-2> 정부는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하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수습본부도 가동했습니다. 대응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달라지는 건가요?

<질문 5> 앞선 세 명의 확진자는 건강상태는 어떤가요? 현재로선 백신이나 치료제가 따로 없는 상황인데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치료를 받게 되나요?

<질문 6> 이런 가운데 세 번째 확진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74명으로 확인됐습니다. 호텔종사자 한 명은 유증상자로 확인돼 격리조치 됐으나 음성으로 확인돼 격리가 해제됐고, 그 외에 사람들은 별다른 증상이 없다고 하는데요. 세 번째, 네 번째 확진자처럼 갑자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건가요?

<질문 7> 중국 당국의 우한 봉쇄 조치 전에 중국인 관광객 6,430명이 한국에 왔다고 하는데요. 중국인 입국 금지 청원도 40만 명을 넘는 등 신종 코로나에 대한 공포감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추가 확산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경로는 공기 중 전파보다는 손이나 비말(침방울)로 전파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기침 또는 재채기 영향이 클 것 같은데, 마스크가 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그렇다면 어떤 마스크를 쓰는 게 좋을까요?

<질문 9> 앞서 전 세계적으로 수백 명의 목숨을 앗아갔던 사스와 메르스도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이었죠. 이번 바이러스도 뚜렷한 치료법이 없다는 점에서 평소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