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中사망자 1,700명 넘어…남미제외 전대륙 확산

세계

연합뉴스TV [뉴스초점] 中사망자 1,700명 넘어…남미제외 전대륙 확산
  • 송고시간 2020-02-17 09:48:10
[뉴스초점] 中사망자 1,700명 넘어…남미제외 전대륙 확산

<출연 : 황정현 연합뉴스 보도국 기자>

중국 내에서 코로나19 사망자는 1천 700명을 넘어섰고, 확진자는 7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중국 외 지역에서는 남미를 제외한 전 대륙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등 좀처럼 방심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자세한 상황은 보도국 황정현 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중국 내에서 확산세가 확실히 주춤하는 모양새입니다. 오늘도 후베이성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나왔는데 어제보다는 확진자 수가 조금은 증가를 했지만 일단 전체적인 추이를 봤을 때 좀 감소세라고요?

<질문 2> 중국당국의 통계에 따르면 이렇게 확진자 증가세가 주춤해지고 있는데요. 시진핑 국가주석이 뒤늦게나마 이미 지난달 초부터 사태대응을 지시했다면서 적극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역공을 받는 모양새가 됐다고요.

<질문 3> 다소 충격적인 소식도 들어왔습니다. 기존에 알려진 것과 달리 코로나19의 진원지가 우한의 한 실험실일 가능성이 제기됐다고요.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4> 코로나19에 대한 여러 가지 의혹이 증폭되는 가운데 중국에선 연일 당국을 비판해온 사람들이 실종되고 있는데요. 변호사 출신 천추스 등 시민기자 2명에 이어 저명 교수까지 연락이 두절됐다고요.

<질문 5> 중국 다음으로 상황이 심각한 일본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현재까지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확진자만 350명을 넘어섰습니다. 보다못한 미국 등이 자국민 구출작전에 들어갔죠.

<질문 5-1> 별도로 일본 내부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속출하고 있죠. 감염경로조차 모르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고요.

<질문 5-2> 이 때문에 일본당국이 코로나19에 대한 대응방식을 변경하기로 했다고요.

<질문 6> 일본 내 상황이 악화하자, 오는 7월 열리는 도쿄올림픽 개최에도 먹구름이 낀 상황이죠.

<질문 7> 한편, 캄보디아에 입항했던 미국 크루즈선인 웨스테르담호에 탑승했던 미국 여성이 뒤늦게 확진자로 판명돼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요.

<질문 8> 세계 곳곳에서도 바이러스 확산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데요. 이제 남미를 제외한 전 대륙에서 확진자가 나왔다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