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대통령 "엄중한 상황…경제 활력 살리는데 전력"

정치

연합뉴스TV 문 대통령 "엄중한 상황…경제 활력 살리는데 전력"
  • 송고시간 2020-02-17 15:54:36
문 대통령 "엄중한 상황…경제 활력 살리는데 전력"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경제관련 부처들로부터 합동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의 경제적 피해가 메르스 사태보다 크게 체감된다"며 경제 활력 제고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는데요.

청와대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재동 기자.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업무보고를 받은 부처는 기재부와 산자부, 중기부, 금융위 등 경제관련 부처들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이번 코로나19의 경제적 피해는 지난 2015년의 메르스 사태보다 더 크게 체감된다"며 "불황이 장기화되면 민생에도 큰 타격이 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는데요.

현 상황에 대해 "그야말로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다 이렇게 진단내렸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내 소비 활동과 여가 활동까지 과도하게 부풀려진 공포와 불안 때문에 지나치게 위축된 측면이 있다"고 밝혔는데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한편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 전력을 기울일 것"을 각 부처에 당부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에 대해 "현실적으로 가장 큰 어려운 점은 점포 임대료"라고 언급했는데요.

"범정부적인 강력한 지원과 함께 상가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서도 상생의 노력이 함께 펼쳐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역시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정부의 강한 의지로 보이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주 남대문 시장 방문한 데 이어 경제인들과 간담회도 가졌었죠.

오늘 경제부처 업무보고도 그 연장선으로 볼 수 있는데요.

장관들의 보고 외에도 경제 전문가와 기업인들이 참석해 일선 경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었습니다.

특히 대통령 발언을 비롯해 각 부처의 업무보고 내용을 이례적으로 생중계했는데, 그만큼 경제활력 살리겠다는 강한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의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행보는 당분간 계속 이어질 전망인데요.

내일 열릴 국무회의에서도 과도한 불안감을 떨쳐내고 일상적 경제활동으로 돌아와달라는 메시지가 전달될 것으로 보이고요.

모레는 전국 시도육감 간담회를 열고 신학기에 대비한 방역 대책에 관해 논의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