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19에 일자리도 타격…369개 사업장 휴업·휴직

사회

연합뉴스TV 코로나19에 일자리도 타격…369개 사업장 휴업·휴직
  • 송고시간 2020-02-17 19:59:07
코로나19에 일자리도 타격…369개 사업장 휴업·휴직

[앵커]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관광, 제조업 일자리도 상당히 위축된 상황인데요.

정부는 공공부문과 민간 업계에 일자리 활력을 당부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실질적인 지원을 받기가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 19 확산에 직격탄을 받은 분야 중 하나는 관광업계 일자리입니다.

항공업계는 물론 여행, 숙박, 면세, 국제 행사 등에서 피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가 여행사 중 4개사는 무급휴직을 실시 중이고 국제 행사 또는 학술대회는 대부분 취소, 연기됐으며 면세점 방문객은 평소 대비 90% 감소했습니다.

또 휴업이나 휴직 조치를 하고 정부에 관련 지원금을 신청한 사업장도 제조업 150여곳, 여행업 120여곳을 포함해 369곳에 달했습니다.

관련 업계는 고용유지 지원금과 신용보증 제도, 관광 진흥 기금 등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지원을 호소합니다.

<양무승 / 서울시 관광인 명예시장> "지금 여행업계들이 고용노동부에서 고용유지 지원을 한다고 하는데도 조건이 까다로워서 그전에도 지금도 이용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정부는 현재의 고용 상황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재갑 / 고용노동부 장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고용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발굴하여 지원 가능한 정책 수단을 적극 연계, 조처해야…"

이재갑 장관은 또한 공공부문이 마중물이 돼 민간부문의 일자리 활력을 만드는 데 힘을 쏟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gogo213@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