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20조+추경 긴급 투입…세금 깎고 소비 쿠폰도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특보] 20조+추경 긴급 투입…세금 깎고 소비 쿠폰도
  • 송고시간 2020-02-28 20:33:16
[뉴스특보] 20조+추경 긴급 투입…세금 깎고 소비 쿠폰도

<출연 : 홍남기 경제부총리>

코로나19 사태로 지금 경기가 싸늘하게 식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 소상공인들은 이달 월세도 못 낼 상황인데요.

정부가 오늘 20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책, 그리고 예년 수준을 뛰어넘는 대규모 추가경정예산 편성방침을 내놨는데요.

홍남기 경제부총리 모시고 내용 직접 알아보겠습니다.

부총리님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오늘 코로나19에 대응한 경기종합대책을 발표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추가경정예산도 말씀하셨는데, 이를 포함하면 이번 대책의 전체 규모가 어느 정도 됩니까?

<질문 2> 모두에 말씀드렸듯이, 소상공인분들의 어려움이 가장 클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이번에 건물주가 소상공인 임대료를 내리면 절반을 부담하겠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이신지요?

<질문 3> 과거 경기진작책이 주로 세금 감면이나 저리 융자가 중점이었는데, 이번엔 대통령께서 말씀하셨던 소비쿠폰도 담겼던데요, 주로 어떤 분야에 쓸 수 있는 건가요?

<질문 4> 비상상황인 만큼 피해 극복지원과 소비 진작 측면에서 그간 볼 수 없던 과감한 세제지원들이 눈에 띕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질문 5> 그런데 자동차 개소세 70% 감면, 임대인 세금 감면, 소득공제율 2배 확대 같은 부분들은 국회의 세법 개정이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요?

<질문 6> 대책 대부분이 다음 달부터 넉 달간인데, 아무리 여야가 초당적 대처를 해도 세법이나 추경 심사가 그렇게 빨리 되진 않을 텐데요. 바로 시행할 방법이 있으신가요?

<질문 7> 마스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습니다. 수급 안정을 위해 일일 생산량의 50%를 공적 판매처를 통해 판매한다고 발표 하셨는데요. 국민 누구도 쉽게 마스크를 샀다는 사람을 보기 드뭅니다. 어떻게 체감할 수 있게 하시겠습니까? 동 주민센터 같은 곳에서 파는 방법은 없을까요?

<질문 8>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경제활동 위축이 심각해 보입니다. 어제 한국은행 총재께서 1분기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도 언급하셨는데요, 정부의 당초 성장률 목표(2.4%) 수정하실 계획은 없으신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