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선택 4·15]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막판 선거 전략은

정치

연합뉴스TV [선택 4·15]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막판 선거 전략은
  • 송고시간 2020-04-07 14:51:28
[선택 4·15]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막판 선거 전략은

[앵커]

21대 총선이 8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선거전은 이제 중반으로 접어들었는데요.

코로나 정국 속의 표심을 잡기 위한 필승 전략은 무엇인지 오늘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만나보겠습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하죠. 이준흠 기자.

[기자]

서울 종로구 숭인동입니다.

서울 종로, 이번 선거에서 가장 뜨거운 곳 중 하나인데요.

역시나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이죠.

이곳에 출마하는 후보이자 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계신 이낙연 위원장 모셨습니다.

<질문 1> 이제 선거가 8일 남았습니다. 선거전이 이제 중반으로 접어들었는데요. 본인 선거운동하랴, 또 전국 지원하랴 강행군인데 건강은 어떠십니까?

<질문 2> 평소 따로 체력 관리하는 방법이 있는지요.

<질문 3> 먼저 선거대책위원장에게 질문드리겠습니다. 일단 이 시기 단골 질문, 이번에 민주당, 몇 석 정도 목표로 하고 계십니까?

<질문 4> 위원장께서는 항상 낮은 자세 강조하고 계십니다만 민주당이 오만해진 거 아니냐, 이런 지적도 있습니다. 최근 여론조사의 대략 흐름이 어떤 민심을 담고 있다고 평가하십니까?

<질문 5> 지금 코로나 정국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가 긴급재난지원금일텐데요. 어제 갑자기 이해찬 대표가 전 국민 대상 지급하자 이렇게 깜짝 발표를 하셨습니다. 지원금 못 받는 30% 표심을 의식해서다 이런 지적도 있는데, 기존과 달라진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6> 긴급재난지원금 증액, 관계부처는 재정여건 내세워 난색을 표하는 분위기인데 전 국민 지급 현실화 가능하다고 보는지요.

<질문 7> 재난지원급 지급은 당정청 협의를 해서 결정한 내용인데, 대통령이 발표하시기 전 회의에 직접 참석하셨죠? 당시에도 좀 이견이 컸습니까?

<질문 8> 오늘 이인영 원내대표가 야당도 신속한 지급에 합의했다면서 대통령에게 긴급재정명령 요청하자 주장했는데요. 이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9>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위원장님은 개인적으로는 어떤 의견이십니까?

<질문 10> 이제 선거가 중반전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코로나 대응에 집중하고 막판 선거전략은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11> 지원 유세 가시면 메시지가 선명합니다. 우리가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이유는 위대한 국민 덕분이다. 어떤 의미입니까?

<질문 12> 또 요즘 유세에서 한가지 눈에 띄는게 황교안 대표, 미워하지 않겠다 이 말씀하셨는데 이건 어떤 뜻입니까?

<질문 13> 그런데 황교안 대표는 직접 이낙연 후보를 거명하지는 않으셨고, 또 지우긴 하셨지만 미워한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설득하실 생각이신지요.

<질문 14> 어제 황교안 대표와 첫 TV 토론회, 황 대표가 조국 전 장관에 대해 위원장님이 입장을 바꿨다 이런 지적했는데 토론회 준비하면서 염두에 뒀던 질문 주제였습니까?

<질문 15> 어제 두 분이 직접 공식적으로 토론을 한 게 처음인데요.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요.

<질문 16> 이제부터는 종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선대위원장 말고 후보로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선거에 임하고 계신지요.

<질문 17> 전남도지사, 또 국무총리하시면서 여의도를 상당히 오랜기간, 6년 정도 떨어져 계셨는데요. 다시 당으로 복귀를 하기 전부터 종로 출마 이야기가 나오긴 했습니다만, 본인이 이곳 출마를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18> 정치 1번지 종로라고 불릴 만큼 정치나 현안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인데요. 종로 지역 유권자들 전반적으로 어떤 지역 일꾼을 원하고 있다고 보세요?

<질문 19> 그동안 지역에 대한 공부도 많이 하셨을 텐데 종로의 가장 큰 현안 어떤 게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0> 특히 신분당선 연장, 4년 전 정세균 총리도 약속했지만 지키지 못했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한가요?

<질문 21> 마지막으로 저희 연합뉴스TV를 통해 국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네, 지금까지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님 모시고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