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노무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 봉하마을서 엄수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특보] 노무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 봉하마을서 엄수
  • 송고시간 2020-05-23 17:46:40
[뉴스특보] 노무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 봉하마을서 엄수

<출연 : 배종호 세한대 교수·장성호 건국대 행정대학원장>

오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를 맞아 여야 주요 인사들이 추도식에 총집결했습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김종인 비대위 출범을 최종 결정했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배종호 세한대 교수, 장성호 건국대 행정대학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경남 봉하마을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이 열렸습니다. 이해찬 대표는 추모사에서 "시민의 힘이 포스트 노무현 시대 열었다"면서도, 아직 갈길이 멀다고 강조했는데요. 개혁 완수에 대한 의지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1-1> "민주당 향한 검은 그림자"를 언급하며 "참말로 징하다"고 표현하기도 했는데, 이건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2> 야권에서는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통합당 계열 지도부가 노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 참석한 것은 2016년 이후 4년 만이죠?

<질문 3> 주 원내대표는 어제 SNS에 봉하마을로 내려가는 심정을 적으며 통합의 연결고리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언급했습니다. 김두관 의원은 "황당한 사면 주장에 노 전 대통령을 운운하지 말라"며 발끈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사면을 겁내지 않아도 될 때다, 퇴임을 앞둔 문희상 국회의장의 발언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문제가 다시 수면 위에 올랐지만, 청와대의 입장은 분명합니다. 재판이 끝나기 전엔 논의할 수 없다는 거죠? 그럼 재판이 끝나면 사면이 이뤄지리라 보세요?

<질문 5> 김종인 전 통합당 선대위원장이 내년 4월까지 비대위원장직을 맡기로 했습니다. 앞서 비대위 임기를 두고 당과 김 위원장 간 이견이 컸는데, 이번 임기로 볼 때 김 위원장에게 전권을 주겠다는 의지로 해석해야 겠죠?

<질문 6> 역대 최악의 총선 참패를 당한 통합당 재건 방안으로 김 내정자는 청년세대 전면 배치를 주장해왔습니다. 다만 차기 대선 관련 '40대 기수론'에 대해선 "40대 기수가 있는지 없는지도 아직 모른다"며 속도 조절에 나선 모습인데요. 김종인표 청사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 이런 가운데 통합당은 28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미래한국당과의 합당을 위한 절차를 진행합니다. "이달 내 합당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전당대회를 통한 임기 연장을 시도했던 한국당 지도부가 입장을 급선회한 배경은 뭐라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