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치권 유지돼야"…中, 홍콩보안법 강행에 각국 비판

세계

연합뉴스TV "자치권 유지돼야"…中, 홍콩보안법 강행에 각국 비판
  • 송고시간 2020-05-29 13:38:36
"자치권 유지돼야"…中, 홍콩보안법 강행에 각국 비판

[앵커]

중국이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홍콩국가보안법 입법을 강행하자 각국이 우려와 함께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홍콩보안법 문제가 두 강대국인 미중간 패권 다툼의 쟁점을 넘어 국제사회의 주요 의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전체 회의 폐막일이었던 28일.

홍콩 국가보안법이 압도적 찬성으로 표결에서 통과됐다는 소식이 타전되자, 각국이 잇따라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먼저 1997년 홍콩 반환 뒤에도 홍콩 관련 사안에 목소리를 내온 영국이 나섰습니다.

영국 총리실은 "중국의 입법에 큰 우려를 갖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 법이 일국양제 원칙을 약화할 위험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영국은 홍콩 주민에 대한 영국 시민권 취득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져 홍콩자치권을 제한하고 나선 중국에 대한 견제에 나섰다는 해석을 낳았습니다.

독일과 프랑스도 비판 대열에 동참했습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홍콩에서 민주주의뿐만 아니라 집회와 표현의 자유도 계속 존중돼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프랑스 외무부도 홍콩에 부여된 고도의 자치권을 유지할 것을 요구한다며 27개 유럽연합 회원국도 같은 입장임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일본도 홍콩보안법 강행에 깊은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 일본 관방장관> "(법이) 국제사회나 홍콩 시민이 강하게 우려하는 가운데 추진된 것과 그와 관련된 홍콩의 정세를 깊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국 본토의 '하나의 중국'에 맞서 독립국임을 주장하는 대만은 중국의 조치가 홍콩의 자유와 법치를 심각하게 훼손한다며 강력 비난했습니다.

홍콩과 동병상련인 대만은 홍콩인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겠다는 방침까지 밝혔습니다.

연합뉴스 이상현입니다. (hapyr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