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추미애 "'검언유착' 전문자문단 소집 중단" 지휘

사회

연합뉴스TV 추미애 "'검언유착' 전문자문단 소집 중단" 지휘
  • 송고시간 2020-07-02 13:00:57
추미애 "'검언유착' 전문자문단 소집 중단" 지휘

[앵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최근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한 대검찰청의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절차를 중단하라며 지휘권을 발동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수강 기자.

[기자]

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장이 유착했다는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지휘권을 발동했습니다.

앞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 사건 관련한 공소제기 여부 등을 판단해 달라며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을 결정했는데, 이 절차를 중단하라고 지시한 겁니다.

추 장관은 "이번 사건 수사 대상이 검찰총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현직 검사장인 만큼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되지 않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또 이번 사건은 "여러 뒷받침 증거들이 제시된 상황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 사건 수사를 진행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대검찰청 등 상급자의 지휘 감독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사한 후 수사결과만을 검찰총장에게 보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추 장관의 윤 총장에 대한 수사지휘는 지난 2005년 천정배 당시 법무부 장관의 지휘권 발동에 이어 15년만에 이뤄진 지휘권 행사입니다.

이에 따라 당초 내일(3일) 열릴 것으로 알려진 수사자문단 소집은 추 장관의 지휘로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졌습니다.

앞서 추 장관은 어제(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윤 총장의 수사자문단 소집을 겨냥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고, 필요한 결단을 내리겠다고 예고했는데요.

오늘 지휘권 발동으로 추 장관과 윤 총장 간의 갈등이 돌이키기 어려운 수준으로 치닫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