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집권 첫날 국제공조 복귀선언"

세계

연합뉴스TV "바이든, 집권 첫날 국제공조 복귀선언"
  • 송고시간 2020-07-15 07:18:04
"바이든, 집권 첫날 국제공조 복귀선언"

[앵커]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집권 첫날 국제공조 복귀를 선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우선주의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면 바이든은 그 정반대일 것이란 설명인데요.

워싱턴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윤석이 특파원.

[기자]

네, 워싱턴입니다.

[앵커]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꺾는다면 미국의 외교정책에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란 그런 관측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 인터넷매체 '악시오스'가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참모들을 인용한 보도인데요.

바이든 전 부통령이 집권할 경우 취임 첫날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을 비롯해 코로나19 대응 등 국제공조의 시작을 알릴 것이란 관측입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의 외교 정책 참모인 토니 블링큰은 "첫 번째 임무는 코로나19를 통제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악시오스에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외교팀의 현안으로 기후 변화와 이란·북한의 핵무기·미사일 개발, 중국과 러시아의 급부상 등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로 약화된 동맹과의 관계 회복도 우선 과제로 들었습니다.

한마디로 국제무대에서 트럼피즘 즉 '트럼프주의'를 되돌리겠다는 약속이 출발점이라는 겁니다.

오바마 행정부 출신의 네드 프라이스는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한 번에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특히 중국 문제는 임기 내내의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앵커]

최근 미국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비자 제한 문제가 뜨거운 이슈였는 데, 미 행정부가 방침을 전격 취소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 이민세관단속국은 올 가을학기부터 온라인 원격 수업만 수강하는 해외 유학생들의 비자를 제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었는데요.

미 행정부가 해외 유학생 비자 제한 정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미 매사추세츠주 연방지법은 하버드대학 등과 연방정부가 비자 제한정책 철회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하버드 대학과 MIT 공과대학 등은 정부의 관련 규정 개정방침을 철회해달라며 이 법원에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런 입장 변화는 미국내 200여개 대학과 주정부들이 정부 방침에 강하게 반발하며 소송전에 나서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이번 결정에 대해 여론이 악화하고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코로나19 사태로 중단했던 미국 대사관의 비자 발급 업무도 곧 재개될 것이란 소식도 들어왔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 국무부가 그동안 중단했던 재외 공관의 비자 업무를 조만간 재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은 "일상적인 비자 서비스 재개는 관련 인력의 안전한 복귀를 고려하면서 근무처 단위별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각 재외 공관이 언제, 어떤 비자 서비스를 재개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국무부는 비자서비스가 재개되더라도 중국과 이란, 유럽 등을 여행한 모든 외국인의 미국행은 여전히 금지된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미국은 지난 3월20일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에 따라 전 세계 모든 미국 대사관과 영사관에서 일상적인 비자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어제 이 시간에 미 연방법원이 연방정부의 사형집행을 중단시켰다. 이런 내용을 전해드렸는데, 하루만에 다시 사형이 집행됐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어제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이 사형 집행을 연기하라며 제동을 걸었지만, 대법원이 사형 집행을 최종 허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인디애나주 연방교도소에 수감돼 있던 사형수 대니얼 루이스 리에 대한 사형이 오늘 오전 집행됐습니다.

사형수 리는 지난 1996년 아칸소주에서 총기 거래상과 8살난 딸 등 일가족 3명을 살해한 혐의로 사형이 확정됐습니다.

앞서 사형수 4명은 연방법원에 법적 문제가 있다며 사형집행에 이의를 제기했지만, 대법원은 "필요성을 설명하지 않았다"며 찬성 5, 반대 4로 집행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사형된 리를 제외한 나머지 3명도 다음달까지 차례로 사형이 집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는 텍사스 등 주정부 차원의 사형 집행이 최근까지 있었지만 연방정부 차원에서는 2003년 이후 사형이 집행되지 않았습니다.

AP통신은 "정부가 긴급히 사형을 집행할 필요가 없는데도 정치적 이익을 위해 불필요한 긴급성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사형 비판론자의 주장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