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2차 가해 중단"

사회

연합뉴스TV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2차 가해 중단"
  • 송고시간 2020-07-15 12:02:22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2차 가해 중단"

[앵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 이후 서울시가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여비서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2차 가해를 멈춰달라고 강조했는데,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상률 기자, 서울시가 진상조사단을 꾸리기로 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민관합동조사단'입니다.

서울시는 여성단체와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조사단을 꾸려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조사단의 구성과 운영 방식 등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진상조사단이 꾸려지더라도 강제수사권은 없기 때문에 조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오늘(15일) 서울시의 입장 발표는 박 전 시장의 장례 절차가 끝난 뒤 처음 나온 겁니다.

서울시는 박 전 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여성에 대해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직원'이라는 표현을 썼는데요.

기자들이 피해 주장 대신 피해 호소라는 표현을 쓴 이유를 묻자 "서울시에 공식적으로 피해 사실을 알려온 적이 없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해당 직원의 신분을 파악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서울시는 "말하기 곤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박 기자,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의 고소가 접수될 때쯤 서울시 내부에서도 이미 내용을 파악했다는 보도가 나오던데, 서울시가 해당 내용을 언제 인지했는지도 밝혔나요?

[기자]

서울시는 역시 말을 아꼈습니다.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가 해당 여성 직원이 고소장을 제출한 지난 8일, 불미스러운 일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박 전 시장에게 물어봤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

관련 내용에 대해 서울시는 "임 특보가 직접 밝혀야 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처음 알려질 당시, 사전에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서울시의 주장과 배치되는 보도들이 조금씩 나오는 상황입니다.

한편 서울시는 피해를 주장하고 있는 여성 직원에 대한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시청에서 연합뉴스TV 박상률입니다. (srpark@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