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2차 가해 중단"

사회

연합뉴스TV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2차 가해 중단"
  • 송고시간 2020-07-15 12:59:50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2차 가해 중단"

[앵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 이후 서울시가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여비서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2차 가해를 멈춰달라고 강조했는데,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상률 기자, 서울시가 진상조사단을 꾸리기로 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민관합동조사단'입니다.

서울시는 여성단체와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조사단을 꾸려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조사단의 구성과 운영 방식 등은 정해지지 않았는데요.

진상조사단이 꾸려지더라도 강제수사권은 없기 때문에 조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서울시는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의 2차 피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면서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15일) 서울시의 입장 발표는 박 전 시장의 장례 절차가 끝난 뒤 처음 나온 겁니다.

서울시는 박 전 시장에게 지속적인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여성에 대해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직원'이라는 표현을 썼는데요.

피해 주장 대신 피해 호소라는 표현을 쓴 이유를 묻자 "서울시에 공식적으로 피해 사실을 알려온 적이 없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해당 직원의 신분을 파악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서울시는 "말하기 곤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박 기자,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의 고소가 접수될 때쯤 서울시 내부에서도 이미 내용을 파악했다는 보도가 나오던데, 서울시가 해당 내용을 언제 인지했는지도 밝혔나요?

[기자]

네, 서울시는 역시 말을 아꼈습니다.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가 해당 여성 직원이 고소장을 제출한 지난 8일, 불미스러운 일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박 전 시장에게 물어봤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

관련 내용에 대해 서울시는 "임 특보가 직접 밝혀야 할 사안"이라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서울시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처음 알려질 당시 "사전에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 "도움을 요청했던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서울시의 이런 주장과 배치되는 정황들이 조금씩 나오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시청에서 연합뉴스TV 박상률입니다. (srpark@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