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美우선주의 폐기?…"집권 첫날 국제공조 복귀"

세계

연합뉴스TV 바이든, 美우선주의 폐기?…"집권 첫날 국제공조 복귀"
  • 송고시간 2020-07-15 13:38:54
바이든, 美우선주의 폐기?…"집권 첫날 국제공조 복귀"

[앵커]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집권 첫날 국제공조 복귀를 선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우선주의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면 바이든은 그 정반대일 것이란 설명입니다.

워싱턴에서 윤석이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는 지워라. 그리고 세계를 다시 포용하라'

미국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오는 11월 대선에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승리할 경우 미국의 외교 정책에 급격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취임 첫날부터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 등 국제공조의 시작을 알릴 것이란 관측입니다.

<조 바이든 / 미 민주당 대선후보> "트럼프 대통령이 기후변화에 대해 생각할 때 그가 동원하는 유일한 단어는 사기입니다. 나는 기후변화를 생각할 때 임무라는 단어를 생각합니다"

악시오스는 바이든 후보의 참모들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로 약화된 동맹과의 관계 회복도 우선 과제로 들었습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의 외교 정책 참모인 토니 블링큰은 "기후변화 대응과 함께 첫번째 임무는 코로나19를 통제하는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란과 북한의 핵무기·미사일 개발, 중국과 러시아의 급부상 등도 주요 현안으로 꼽았습니다.

<조 바이든 / 미 민주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결국 대중 앞에서 마스크를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그의 변화가 기쁩니다. 하지만 충분치가 않습니다."

오바마 행정부 출신의 네드 프라이스는 다만 "중요한 것은 한 번에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특히 중국 문제는 임기 내내의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윤석이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