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일 만에 100명대…거리두기 2단계 상향 검토

경제

연합뉴스TV 20일 만에 100명대…거리두기 2단계 상향 검토
  • 송고시간 2020-08-14 17:11:59
20일 만에 100명대…거리두기 2단계 상향 검토

[앵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20일만에 100명을 넘었습니다.

수도권 중심의 집단감염이 전국으로 퍼져나가는 양상인데요.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보도국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진우 기자.

[기자]

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어제 103명 나와 누적 확진자가 1만4,873명으로 늘었습니다.

지난달 24일 113명 이후 처음 100명을 넘은 겁니다.

지역사회 감염자가 85명, 해외유입 확진자가 18명입니다.

지역 감염자 수는 88명이 나온 3월 30일 이후 136일 만에 가장 많은 수치입니다.

특히, 경기 38명, 서울 31명, 인천 3명 등 수도권에서만 72명이 발생했습니다.

또 부산에서 5명, 충남 3명, 광주 2명이 확인됐고, 울산, 강원, 경북에서 1명씩 신규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해외유입 환자는 18명으로, 7명은 검역단계에서, 나머지 11명은 격리 중에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유입 추정국은 미국이 가장 많고 이라크, 필리핀 등 아시아국가에서 다수 발생했습니다.

[앵커]

네, 우선 수도권 감염 현황 자세히 전해주시죠.

경기도에서는 교회발 확진자가 심각한 상황이라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경기도에서는 교회를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경기 용인시 우리제일교회와 관련해서 60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72명에 달합니다.

이 수치는 오늘 발표된 확진자 현황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경기 고양 기쁨153교회 관련해서도 1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24명 확진됐습니다.

경기도는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종교시설에 대해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고양과 김포, 용인 3개 시를 포함해 경기도 전체 종교시설에 대해 집합제한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서울에서는 동대문패션타운 통일상가의 상인 부부가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관련 확진자는 누적 4명으로 늘었습니다.

방역당국은 600여개 점포가 있는 이 상가를 임시 폐쇄하고,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또 서울 롯데리아 직원 모임과 관련해서는 4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아 현재까지 모두 15명의 감염자가 확인됐습니다.

[앵커]

전국적으로도 산발적인 감염이 확인되고 있다고요?

[기자]

수도권 이외의 지역감염자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충남 태안군에선 서울 강남에서 지인을 만난 40대 여성과 일가족 2명이, 경북 포항에선 경기 용인시 확진자와 접촉한 30대 남성이 각각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부산에서는 확진 판정을 받은 부산기계공고 학생의 가족도 감염이 확인되면서, 현재까지 총 7명의 누적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또 부산 부경보건고 병설중학교 성인반과 관련해 현재까지 11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광주에서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나왔는데요.

광주 남구에 사는 20대 남성인데,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는 깜깜이 환자입니다.

[앵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가 대책을 고심하고 있는데,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높이는 방향도 검토하고 있죠?

[기자]

네 맞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현 상황을 매우 엄중하다고 평가하고 서울, 경기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하는 방안의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소규모 교회를 중심으로 집단감염도 계속 늘고 있고, 함께 식사하거나 찬송을 하며 마스크를 쓰지 않는 등 감염 위반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리두기가 2단계로 상향되면, 실내 50명, 실외 100명 이상의 모임, 집회가 금지되고, 유흥시설 같은 고위험시설 운영이 중단됩니다.

또 등교 인원을 줄이거나 원격 수업을 해야하고 스포츠 경기도 다시 관중을 들일 수 없게 됩니다.

방역당국은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면 '핵심방역 수칙 의무화' 조치를 다시 시행할 수밖에 없다며 교회의 자율적 노력을 촉구했습니다.

또, 명부 작성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방역당국의 검사 요청에 협조하지 않는 일부 교회에 대해, 고발과 구상권 청구 등 엄정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도 전했습니다.

정부는 수도권 주민들에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불필요한 모임과 약속을 연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