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박능후 "서울·경기지역 주민 2주간 이동 자제 부탁"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박능후 "서울·경기지역 주민 2주간 이동 자제 부탁"
  • 송고시간 2020-08-15 15:05:48
[현장연결] 박능후 "서울·경기지역 주민 2주간 이동 자제 부탁"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박능후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입니다.

8월 15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신규 환자는 155명이며 이 중 서울과 경기지역의 신규 환자 수는 연일 2배 이상 증가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서울과 경기지역의 신규 환자는 139명으로 두 지역을 합한 환자 수가 100명을 넘어선 것은 지난 1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감염 양상에 있어서도 연결고리가 밝혀지지 않은 사례의 비율이 14%가 넘어 방역망의 통제력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감염 양상도 교회, 식당 등 여러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고 감염이 발생하는 지역도 확대되고 있어 급격한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수도권에서의 추가적인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확진자가 나온 시설을 신속히 폐쇄하고 역학조사를 통해 접촉자와 방문자를 파악하는 한편 선제적인 검사와 격리를 통해 추가적인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감염 확산 차단은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동참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지난 7개월의 경험을 통해 잘 알기에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특히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의 교인과 방문자분들에 대해서 당부드립니다.

사랑제일교회의 신도와 접촉자 중 확진자가 100여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정부는 교인 4,000여 명에 대하여 우선 격리조치를 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인들께서는 방역당국의 요청에 적극 협조하여 외출을 하지 말아주시고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역학조사를 비롯한 초기 방역조치는 여러분의 건강과 생명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를 위해 협조해 주실 것을 재차 당부드리며 이에 불응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법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입니다.

방역당국의 이러한 추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수도권의 감염 확산 속도는 매우 빨라 추적과 차단 속도가 확산 속도을 충분히 따라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양상은 대규모 재유행의 초기 조짐으로 보이며 지금 이 확산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한다면 급격한 감염 확산으로 인한 환자의 증가와 전국적 전파가 초래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늘 중대본 회의를 개최하여 서울과 경기지역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을 논의하였습니다.

단계별 격상 기준에 따르면 수도권의 한 주간 평균 확진자 수가 40명을 초과하고 한 주간 감염재생산지수도 1.3 이상으로 높게 형성되는 경우 2단계 격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 경기의 1주간 일일 평균 확진자 수는 47.8명이며 감염재생산지수도 1.50으로 그 기준을 초과하였습니다.

이에 정부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합니다.

이번 조치의 목적은 서울시와 경기도의 주민들께서 불요불급한 외출과 모임,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을 최대한 자제하며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만 국민 여러분의 생업에 미치는 충격과 준비 등을 고려하여 오는 8월 16일부터 2주간은 우선 방역수칙 의무화 대상 시설을 확대하고 모임과 행사 등의 취소를 강력하게 권고합니다.

그러나 2주의 노력에도 상황이 호전되지 않거나 그 이전이라도 감염 확산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고위험 시설 운영 중단, 집합 모임 행사 금지 등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기간을 연장할 계획입니다.

2단계 격상에 따라 서울과 경기지역에 취해지는 구체적인 조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다중이용시설 중 고위험시설에 대해 기존의 방역수칙 의무화 조치는 유지하면서 클럽, 감성주점, 콜라텍 등에 대해서는 이용 인원의 제한, 테이블 간 이동 금지, 1일 1업소 이용 등의 수칙을 추가로 의무화합니다.

PC방을 고위험시설로 추가 지정하여 8월 19일부터 방역수칙 의무화 조치를 시행합니다,

상황이 호전되지 않으면 2주 후 또는 그 이전이라도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 고위험시설의 운영을 중단할 수 있음을 미리 예고해 드립니다.

또한 그 외 다중이용시설 중 위험도가 높은 시설에 대해서도 마스크 착용, 전자출입명부 설치 이용 등 핵심 방역수칙 준수를 의무화합니다.

학원, 결혼식장, 장례식장, 영화관, 목욕탕 등이 이에 해당하며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가 정규 예배 이외의 모임과 단체 식사 등을 금지하는 행정조치를 8월 15일부터 실시한 바 있으며 이를 계속 유지합니다.

국공립 시설 중 실내 시설은 평상시의 50% 수준으로 이용객을 제한하며 비대면 서비스 중심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상황이 악화되어 방역조치가 강화될 경우 이들의 운영도 중단하게 될 것입니다.

사회복지이용시설, 어린이집 등은 휴관을 권고하며 긴급돌봄 등의 필수 서비스는 유지할 계획입니다.

집합, 모임, 행사의 경우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의 대면으로 모이는 경우를 모두 자제하도록 권고합니다.

불가피하게 행사를 진행하더라도 마스크 착용, 참석자 간 2m 거리두기 등과 같은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야 합니다.

이 또한 상황이 호전되지 않으면 2주 후 또는 그 이전이라도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 강제적인 집합금지 조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서울과 경기에서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의 모임 행사를 계획하고 있는 국민이나 기관 등은 이를 연기하거나 최소한 규모로 줄이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상황에 따라 이러한 행사, 모임이 금지되는 경우도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이며 이에 대한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프로 스포츠 경기와 국내 체육대회는 서울과 경기지역에 대해서는 무관중 경기로 전환합니다.

학교의 경우 집단발생이 지속되어 대규모 접촉자 조사 또는 검사가 진행 중인 시군구에 대해서는 원격 수업 전환 등을 권고합니다.

이외의 서울, 경기지역 내 학교는 3분의1 수준으로 밀집도를 조정하여 등교하게 됩니다.

기관과 기업의 경우 공공기관은 유연 재택근무, 시차 출퇴근제, 점심시간 교차제 등을 통해 근무 밀집도를 최대한 줄이며 민간 기업 역시 유사한 조치를 취하기를 권고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 외 지역으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서울과 경기 주민분들께서는 앞으로 2주간은 가급적 다른 시도로 이동하지 않기를 권고합니다.

2단계 격상은 내일, 즉 8월 16일부터 시행되며 2주 후 위험도를 다시 평가하여 추가적인 방역 강화 여부를 판단할 예정입니다.

설명드린 바와 같이 그 이전이라도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방역강화 조치가 실시될 것입니다.

상세한 사항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7개월여 동안 코로나19에 대응해 오는 과정에서 대구·경북의 대유행, 이태원 클럽으로 촉발된 2차 유행 등 여러 차례 위기의 순간이 있었습니다.

지금이 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위험하고 중대한 고비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단일한 감염원에 기인하지 않고 광범위하고 산발적인 형태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의 노력뿐 아니라 국민 여러분, 특히 서울과 경기 주민의 동참이 절실히 요청되는 상황입니다.

서울과 경기 주민들께서는 앞으로 2주간은 모임이나 외출을 삼가시고 꼭 필요한 외출 외에는 집에 머물러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퇴근 시 약속을 잡지 말고 바로 귀가해 주시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밀폐된 다중이용시설의 이용도 최소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과 경기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코로나19가 감염될 위험성이 있는 상황입니다.

불편하시겠지만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국민 여러분의 참여가 꼭 필요한 순간입니다.

특히 주말을 맞아 종교시설의 예배는 가급적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주시고 현장 예배를 하시더라도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시고 소모임이나 공동식사는 하지 않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서울시의 집회금지 조치는 수도권에서의 급속한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안전조치라는 점에서 재차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코로나19의 대응 과정에서 우리는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며 함께 노력하여 지금까지 수많은 위기를 극복해 왔습니다.

성숙한 시민 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이번 위기를 이겨내리라 믿습니다.

정부도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