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코로나 우울' 비상…"주저 말고 연락하세요"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큐브] '코로나 우울' 비상…"주저 말고 연락하세요"
  • 송고시간 2020-09-11 15:59:11
[뉴스큐브] '코로나 우울' 비상…"주저 말고 연락하세요"

<출연 : 하상훈 한국생명의전화 원장>

매년 9월 10일은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자살예방의 날입니다.

생명의 소중함과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날인데요.

최근 '코로나 우울' 증상이 높아지는 가운데, 우울증과 자살 예방을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한국생명의전화 하상훈 원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한국생명의전화는 한국 최초의 전화상담 기관이죠. 벌써 44년을 이어오고 있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 곳입니까?

<질문 2> 코로나 사태로 일상생활 제약과 감염, 죽음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인해 우울, 불안, 스트레스를 겪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른바 '코로나 우울'이라고 하는데요. 실제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가요?

<질문 3>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하면서 국민들의 두려움과 불안은 소폭 줄었지만, 우울감은 커졌다는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의 설문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신보다 가족의 감염을 더 걱정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는데요. 실제 상담 양상은 좀 어떤가요, 초기와 좀 달라진 부분이 있습니까?

<질문 4> 우울감을 느꼈다는 수치가 놀랍게도 42.5%에 달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국민들이 우울감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특히 증가율로만 보면 20대의 우울함이 가장 많이 증가했는데, 이건 어떤 이유로 보십니까?

<질문 5> 자살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 이미 오래입니다. 우리나라는 여전히 경제협력기구(OECD) 국가 중 자살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지는데요. 이런 불명예를 안고 있는 만큼, 자살예방의 날은 우리에게 더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질문 6> 인권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망 원인의 5위가 극단적 선택이고, 특히 10~30대 사망 원인 1위가 극단적 선택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각 나이대별 극단적 선택의 동기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질문 7> 실제 사망자들이 거의 자살 징후를 보이지만 주변에선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경고 신호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7-1> 이 같은 이유 때문에라도 비대면 전화상담이 중요한 역할을 하겠군요?

<질문 8> 코로나19 장기화는 물론 태풍 등 재난피해로 인해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도 다양한 방법으로 심리 방역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는데요. 어떤 대책이 더 필요할까요?

<질문 9> 한국 생명의 전화에선 '사람사랑 생명사랑 밤길걷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죠. 올해는 내일 비대면 라이브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죠, 어떤 취지의 행사라고 보면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