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온 노출' 독감백신 접종 105명…"안전성 검사"

경제

연합뉴스TV '상온 노출' 독감백신 접종 105명…"안전성 검사"
  • 송고시간 2020-09-25 20:13:35
'상온 노출' 독감백신 접종 105명…"안전성 검사"

[앵커]

정부가 공급한 독감 백신중 상온에 노출돼 사용이 중지된 백신을 맞은 국민이 100명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접종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는데 방역당국은 부작용의 사례는 아직 없다며 상온 노출 백신의 품질과 안전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질병관리청이 확인한 '상온 노출' 독감 백신 접종자는 모두 105명입니다.

접종을 받은 연령대는 13세 이상으로 서울과 부산, 전북, 전남 등 4개 지역에서 접종이 된 것으로 확인된 겁니다.

질병청은 상온 노출로 백신이 오염될 가능성은 낮고, 관련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국민들께서 너무 과도하게 불안해하시지 말았으면 합니다. 최대한 효력과 안전성이 담보가 되게끔 백신에 대한 조사와 검토를…"

다만 질병청은 유통과정 중 기준 온도가 유지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백신의 품질, 안전성 검사를 식약처에 의뢰했습니다.

검사는 상온 노출이 의심되는 5개 지역, 750명 분량을 대상으로 항원단백질 함량시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발열반응 시험 등 2주간 진행됩니다.

식약처 등은 냉장유통조사 결과를 토대로 상온 노출이 추정되는 제품의 범위를 확대해 검사할 예정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시험의 관건은 백신의 효능이 남아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김우주 /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상온에서 상당 기간 노출되면 백신 항원 단백질이 변성이 돼서 실제 접종했을 때 항체 생성률이 낮아서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백신 함량이 온전하게 남아있는지를…"

한편 전북 전주시가 179명이 상온 노출 백신을 접종받았다고 밝혀 조사를 진행할수록 문제의 백신을 맞은 사람의 수는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