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北 규탄 결의' 철회로 가닥…남북 공동조사 촉구

정치

연합뉴스TV 與 '北 규탄 결의' 철회로 가닥…남북 공동조사 촉구
  • 송고시간 2020-09-27 09:14:45
與 '北 규탄 결의' 철회로 가닥…남북 공동조사 촉구

[앵커]

우리 국민이 북한군에 총격 살해당한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해온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 이후 여당의 입장이 달라지는 분위기인데요.

국민의힘이 요구한 본회의 긴급 현안 질의도 성사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서해상에서 총격을 가해 우리 국민을 숨지게 한 북한의 행동을 규탄하는 내용의 국회 차원의 결의안 추진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먼저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가 나온 이후 기류가 달라졌습니다.

민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결의안의 목적이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 촉구였는데, 북한의 사과 통지문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면서 결의안 채택이 과거형이 돼 버렸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대신 이번 사건에 대한 남북의 공동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시신 수습 등 사건에 대한 남북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공동 조사 얘기가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필요할 경우 북측에 공동 조사를 요청하기로 했다는 청와대 입장과 궤를 같이합니다.

월요일로 예정됐던 본회의 자체가 불투명해지면서 국민의힘이 요구해온 대정부 긴급 현안질의도 성사 가능성이 낮아졌습니다.

국민의힘은 "국회는 우리 국민이 살해돼 불태워진 의혹을 밝힐 책무가 있다"며 입장이 달라진 민주당을 향해 "발 빼지 말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는 오늘(27일) 비공개 회동을 통해 월요일 본회의 개의 여부 등을 최종 협의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