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회 대북규탄결의안 채택 무산…여야 공방 지속

정치

연합뉴스TV 국회 대북규탄결의안 채택 무산…여야 공방 지속
  • 송고시간 2020-09-28 15:57:28
국회 대북규탄결의안 채택 무산…여야 공방 지속

[앵커]

서해상에서 우리 국민이 북한군의 총에 맞아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여야가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위한 논의를 재개했지만 결국 무산됐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현재 상황 듣겠습니다. 서형석 기자.

[기자]

네, 오늘 오전 여야 원내수석 회동이 극적으로 성사되면서,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 논의가 다시 시작됐지만 결국 오늘 채택은 무산됐습니다.

여야 원내수석 두 사람은 오늘 약 10분간 이뤄진 회동에서 각 당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결의안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해당 내용은 각 당의 원내대표에게 보고되고 논의가 이어졌는데 결국 예정됐던 오후 회동조차 결렬됐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늘 오전까지만 해도 긴급 현안질의가 불가능하다면 오늘 본회의를 열어 결의안만이라도 채택하자는 입장이었지만,

오늘 회동 이후 "껍데기뿐인 결의안에 동조할 수 없다"며 결의안 채택 전 긴급 현안질의를 다시 요구했습니다.

각 상임위에서 충분히 논의됐다며 국회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의를 하는 것에는 부정적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요구를 받지 못하고 협상 결렬을 선언했습니다.

[앵커]

결국 여야 간 설전만 이어가게 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을 향해 정치 공세를 멈추라고 촉구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아침 최고위원회의에서 나온 말들인데요.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보수 야당은 월북 등의 핵심적 사실을 가리기도 전에 낡은 정치 공세와 선동적 장외투쟁부터 시작했다"며 "군사대응과 같은 위험하고 무책임한 주장도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습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북한이 남북공동조사 제안에 협력해주길 바란다"고 운을 띄우고 야당을 향해선 국정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마치 건수 하나 생겼다는 듯이 정쟁을 일삼는 야당에 우리 국민들은 시쳇말로 "오버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근거도 일관성도 상실한 국정 흔들기를 중단할 것을…"

[앵커]

국민의힘의 공세 역시 만만치 않다고요.

[기자]

네, 국민의힘이 대북규탄결의안이라도 채택하자고 한 발 물러난 모양새를 취했지만, 진상 규명 의지는 분명히 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현안질의에서 문제가 드러나는 것이 부담스러워 정부와 여당이 피하고 있다"며

"175석의 힘을 정부 잘못 덮는 데 쓰면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현안질의가 불가능하다면 앞으로 국정 조사와 감사를 추진해서라도 끝까지 진상을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가 유독 북한에 대해서만 관대한 입장을 취한다며 비판했습니다.

<김종인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저는 이 정부가 유독 북한에 관해서는 왜 이렇게 관대한 입장을 취하는지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개성에서 남북연락사무소가 폭파됐을 때도 정부의 태도는 굉장히 모호한…"

[앵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한 자체 특위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관련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늘 아침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온 이낙연 대표 발언부터 들어보시죠.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당내에 공동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이 특위는 우선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정치 공방보다 사실 확인이 먼저라는 건데요.

이어 이 대표는 "일부 가짜뉴스에는 사실로 대응하면서 미래지향적 준비를 갖춰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위 위원장에는 국회 국방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황희 의원이, 특위 간사는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출신인 김병주 의원이 맡았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민주당 자체의 공동조사 진상조사 특위를 만들겠다고 잠시 모면하면 넘어갈 일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은 억장이 무너집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북한이 이런 만행을 저질렀는데도 "문건 하나 받았다고 마치 김정은이 아주 괜찮은 사람인 것처럼 대통령 가까운 사람들이 온갖 요설을 늘어놓는다"고 비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