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추석 연휴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정부 대책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추석 연휴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정부 대책은
  • 송고시간 2020-09-29 19:48:15
[뉴스초점] 추석 연휴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정부 대책은

<출연 :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

코로나19 확산세가 안정세를 보이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산발적 감염이 지속되고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특히 이동과 만남이 많은 추석 연휴를 계기로 전국적 재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추석 방역 대책이 중요한데요,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 스튜디오에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우선 2차관에 임명되신 거 축하드립니다. 방송 출연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2차관이라는 자리가 이번에 신설됐는데, 2차관 신설 의미와 역할에 대해 짧게 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코로나19로 엄중한 시기에 오시게 됐습니다. 질병관리본부가 청으로 승격되면서 조직도 많이 변하고 보건복지부로부터 독립성도 강화된 셈인데요. 실제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질문 3> 코로나19 대응 상황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신규 확진자 수가 한동안 100명대를 보이더니, 다시 두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일단 안정세로 봐도 되는 상황인가요.

<질문 4> 방문판매나 요양시설과 같은 고위험시설에서 꾸준히 집단감염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잘 되고는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5>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도 늘어나는 것도 걱정입니다. 지역사회에 조용한 전파가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특히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전국적으로 감염이 확산될까 걱정이 많습니다.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는지요.

<질문 6> 추석 연휴 기간 국민들이 지켜야 하는 부분, 거듭 강조하고 있지만 다시 한번 강조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7> 거리두기 개편을 진행 중이라고 들었는데, 대략적으로 어떤 내용인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8> 4차 추경 때, 코로나19 의료인력 지원 내용도 포함된 것 같은데, 지친 의료 인력에 대한 지원방안은 어떤 게 있습니까.

<질문 9> 독감 백신 문제도 좀 살펴보죠. 독감 백신이 상온에 노출되는 사고로 인해 걱정이 많습니다. 문제가 없는 건지, 이에 대한 대응 방향에 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10> 의대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문제도 여쭙겠습니다. 일단 의사 파업의 경우에는 의정 합의를 통해 일단락된 상태인데요. 의대생들이 국시를 볼 수 있도록 또 기회를 달라고 의료계가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입장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11> 마지막으로 합의문에도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이 마무리되면 의료계와 의료정책을 논의해 추진하겠다고 하셨는데 언제쯤 논의가 이뤄질 예정인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