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실 모으고 신축 매입…전세주택 11만4천가구 공급

경제

연합뉴스TV 공실 모으고 신축 매입…전세주택 11만4천가구 공급
  • 송고시간 2020-11-19 18:02:22
공실 모으고 신축 매입…전세주택 11만4천가구 공급

[앵커]

극심해진 전세난에 해결책을 못 찾던 정부가 마침내 대책을 내놨습니다.

앞으로 2년간 다세대 주택이나 오피스텔 등을 활용해 공공임대를 확 늘려 전셋값을 잡겠다는 게 큰 틀입니다.

석 달 이상 공실인 공공임대는 무주택자라면 소득에 관계없이 다 풀기로 했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발표에 앞서 고개부터 숙였습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대책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새로 전셋집 구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서 2022년까지 전세형 주택 11만4천 가구를 공급하고 이 중 7만 가구를 수도권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세난의 시급성을 고려해 공급 물량 40% 이상이 우선 내년 상반기까지 공급됩니다.

3개월 이상 비어있는 공공임대 3만9천 가구를 우선 전세형으로 전환해 소득·자산 기준을 없애고, 다음 달부터 입주자를 모집하면 내년 2월 입주가 가능하다는 계산입니다.

여기에 민간이 짓고 있는 주택 물량을 사들여 시세 90%에 최장 6년을 거주할 수 있는 공공전세 방안도 도입됩니다.

<홍남기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매입약정 방식의 신축 매입임대, 공공 전세형 주택 등 순증 방식으로 공급하고 택지 추가 발굴, 민간건설 규제 개선 등 중장기 주택공급 기반도 선제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오래된 공공임대 아파트를 재건축하고, 상가나 사무실, 호텔 등을 주거공간으로 리모델링하는 사업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남은 상업시설 같은 것들을 커뮤니티 시설로 개조해서 임대하는 방식으로 해서 굉장히 호응도가 높은 사업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4인 가구 월소득 712만 원의 중산층을 위한 최대 85㎡의 임대주택을 2025년까지 6만3천 가구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전세난의 원인으로 지적된 임대차 3법은 사회적 합의로 이룬 소중한 성과라며 정책 변화는 없을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