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秋-尹 후폭풍 속…與, 공수처법 개정 심사 착수

정치

연합뉴스TV 秋-尹 후폭풍 속…與, 공수처법 개정 심사 착수
  • 송고시간 2020-11-25 14:12:02
秋-尹 후폭풍 속…與, 공수처법 개정 심사 착수

[앵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배제 명령을 두고 정치권도 술렁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회 법사위는 오늘 윤 총장 출석을 놓고 공방을 벌였는데요.

자세한 소식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듣겠습니다.

서형석 기자.

[기자]

네, 잠시 뒤부터 국회 법사위가 공수처법 개정을 위한 법안심사소위를 엽니다.

계획대로라면 오늘 오전 10시에 열릴 예정이었지만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긴급 현안질의를 요구하면서 뒤로 밀린 건데요.

오전에 열린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윤 총장이 법사위에 출석하기 위해 이미 국회로 출발했다며 여당을 압박했지만, 여당은 여야 합의없는 윤 총장의 출석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습니다.

결국 공방만 주고받다가 오전 회의는 15분만에 산회했습니다.

법사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번 법안심사소위에서 야당 몫 추천위원들의 비토권을 없애는 공수처법 개정안을 심사합니다.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여기에 참여하지 않고 대검으로 향했습니다.

윤 총장의 직무배제와 관련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와 함께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도 곧 4차 회의를 여는데요.

3차례에 걸친 회의에서도 후보를 추리지 못해 해체수순을 밟다가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와 여야 원내대표의 합의로 재가동됐지만, 윤 총장의 직무배제 후폭풍 탓에 극적인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앵커]

여야 지도부의 날 선 신경전도 계속되고 있다고요?

[기자]

네, 윤 총장에 대한 직무배제를 놓고 여야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오늘 아침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의 혐의 가운데 "판사 사찰의 경우 가장 충격적"이라고 말했는데요.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잔존하는지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진상을 규명하고 뿌리를 뽑아야겠습니다. 그에 필요한 일을 우리 당도 함께 해야합니다.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 윤 총장을 향해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달라"고 압박을 더해갔습니다.

국민의힘은 이번 일에 대해 "헌정사와 법조사에 흑역사로 남을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평했습니다.

오늘 아침 주호영 원내대표가 법조인 출신 의원들과의 회의에 앞서 한 말인데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작심 발언도 이어갔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뒤에서 이것을 묵인하고 어찌보면 즐기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훨씬 더 문제입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본인이 정치적 책임을 지고 해임을 하든지 하십시오."

주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 이낙연 대표를 향해서도 "이런 일에 충격과 실망을 금하지 못한다는 이 대표에 대해서 참으로 충격과 실망을 금하지 못하겠다"며 날을 세웠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