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묵묵부답' 추미애…법무부, 징계위 명단 공개 거부

사회

연합뉴스TV '묵묵부답' 추미애…법무부, 징계위 명단 공개 거부
  • 송고시간 2020-12-02 20:07:44
'묵묵부답' 추미애…법무부, 징계위 명단 공개 거부

[앵커]

모레(4일) 예정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위를 앞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침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징계위 구성에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법무부는 윤 총장 측의 공개요청을 거부했습니다.

윤솔 기자입니다.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복귀 이후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추 장관 출근길에 모인 취재진이 징계위 일정 변경 가능성을 물었지만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추미애 / 법무부 장관> "(감찰위 결정이 장관님 조치와 달랐는데 어떻게 보시나요?)…(검찰 내부 반발 극심한데 징계위 철회 생각 없으신가요?)…"

일단 이용구 신임 차관이 지명되면서 징계위의 빈자리는 채워졌습니다.

고기영 전 법무부 차관이 물러나면서 법무부 징계위 개최가 불투명해졌다는 관측이 나왔었지만, 후속 인사로 문제가 해결되면서 추 장관은 예정대로 윤 총장의 징계를 추진하는 모양새입니다.

이제 관심은 징계위 구성입니다.

징계위는 법무부 장관과 차관을 포함해 모두 7명으로, 장관이 지명한 검사 2명, 변호사·법학 교수·학식과 경륜을 갖춘 사람 각 1명씩입니다.

대부분 추 장관이 지명하거나 위촉하는 만큼, 추 장관의 의중이 반영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법무부는 윤 총장 측이 요청한 징계위원 명단 공개를 거부했습니다.

윤 총장 측 법률대리인은 법무부가 사생활 비밀 침해와 징계의 공정성, 원활한 위원회 활동 침해를 우려해 명단 공개를 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윤 총장 측은 당일 공정성에 문제가 있는 위원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현장에서 기피 신청을 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solemi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