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신규확진 437명…대전 종교교육시설서 집단감염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큐브] 신규확진 437명…대전 종교교육시설서 집단감염
  • 송고시간 2021-01-25 15:42:02
[뉴스큐브] 신규확진 437명…대전 종교교육시설서 집단감염

<출연 :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김민하 시사평론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400명대를 기록했습니다.

대전의 종교 관련 교육시설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한 게 주요 원인으로 보이는데요.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집단감염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 김민하 시사평론가와 관련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전날 300명대 후반으로 떨어진 지 하루 만에 다시 400명대로 올라섰는데, 대전 종교 관련 교육시설 등 예상치 못한 돌발 집단감염이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현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2> 대전의 종교 관련 비인가 교육시설에서 100명이 훌쩍 넘는 집단감염 사례가 터졌는데, IEM 국제학교 교직원과 학생들이었다고 합니다. IEM 국제학교란 곳이 비인가 교육 시설이라고 하던데 뭐 하는 곳인가요?

<질문 2-1> 이렇게 무더기 집단감염이 발생하게 된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

<질문 3> 그런가 하면 어제는 6주 만에 대면 종교행사가 가능했던 일요일이기도 했는데, 광주광역시에 있는 한 교회에서 18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교회 건물에는 앞서 들으신 선교회가 운영하는 비인가 교육시설이 운영 중이었다는데, 연관성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4> 한편 국내에서 반려동물이 코로나에 감염된 사실이 처음 확인됐는데 확진자 가족이 키우던 고양이였다고 합니다. 주인에게 옮은 것으로 보이는데,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240건의 동물 감염 사례가 보고됐다고 하죠. 교수님께서는 반려동물을 통한 인체 감염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이런 가운데 정부는 이번 주에 수도권 거리두기 완화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데 설 연휴를 앞두고 있는 만큼 특단의 대책과 함께 5인 이상의 사적 모임을 금지하는 내용 등에 대한 언급도 나오겠죠?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5-1>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조치가 설 연휴까지 지속될 경우 가족과 친지가 모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질 텐데 정부의 '설 방역 대책' 어떤 내용이 담기리라 예상하십니까?

<질문 6> 한편 백신 관련해 유럽에선 백신이 바닥나 접종 취소가 잇따랐고, 미국에서는 백신 1병당 5번 주사 놓던 것을 6번씩 놓기로 했다는데 우리도 영향을 받는 게 아닌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에 공급하는 백신 물량을 줄이겠다고 밝힌 곳은 아스트라제네카 등인데 우리 정부가 1분기에 도입하기로 한 백신도 바로 이곳 제품 아닙니까?

<질문 7> 그런가 하면 다음 달 말부터 백신 예방 접종을 앞두고 유전자가 변형된다는 괴담이나 신체를 조종하기 위한 음모론 등 백신 접종과 관련된 가짜뉴스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던데, 어느 정도로 심각한 겁니까? 정부가 엄중 대응을 경고하고 있는데요?

<질문 8> 새 학기가 다가오면서 등교 수업 여부도 주목이 되는데 이런 가운데 학교 내 감염 위험이 적다는 복수의 연구 결과가 최근에 나오고 있기도 하잖아요? 앞서 정세균 총리가 교육부에 신학기 등교 수업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는데, 과연 어떤 대책이 나오리라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