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일화 '룰의 전쟁'…최종 대진표 어떻게 짜일까

정치

연합뉴스TV 단일화 '룰의 전쟁'…최종 대진표 어떻게 짜일까
  • 송고시간 2021-03-08 09:17:42
단일화 '룰의 전쟁'…최종 대진표 어떻게 짜일까

[앵커]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3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범여권·범야권 모두 단일화 협상이 계속되며 누가 최종 후보가 될지도 안갯속입니다.

이번 재보선 최대 변수인 단일화 협상 상황, 방현덕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중도 색채가 겹치는 둘 중 누가 범야권 후보가 될지, 줄다리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지율 우위의 안 후보는 여론조사를 통한 빠른 단일화를 주장합니다.

<안철수 /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5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단일화라는 것 자체가 왜 단일화를 하겠습니까? 여당에 이기기 위한 것이 단일화 목적 아닙니까?"

조직력에서 앞서는 국민의힘은 여론조사뿐 아니라 원하는 시민이 모두 참여하는 선거인단 구성을 제시한 상탭니다.

<김근식 /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3일)> "(선거인단은) 시민들이 정말 자기가 관심 있게 보고 자기 스스로가 주체가 돼서 참여할 수 있는 좋은 방식…"

여론조사에서도 안 후보는 누가 여당 후보를 이길 수 있을지, 국민의힘은 누가 서울시장에 적합한지 묻자고 맞서고, 안 후보가 단일 후보가 됐을 때의 후보 기호를 놓고도 양측 주장이 팽팽합니다.

범여권에선 시대 전환 조정훈 후보를 꺾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열린민주당 김진애 후보와의 2차 단일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단일화를 빨리 매듭짓고 야권과의 본게임에 매진한다는 입장인데, 의원직 사퇴로 배수진을 친 김 후보는 최소 3차례의 공개 토론을 요구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누가 후보인지가 미정인 상태, 이런 상태를 오래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거죠. 저희는 가능한 한 3월 10일까지…"

<김진애 /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박영선 후보는 좀 더 통 크게, 좀 더 유연하게, 좀 더 대범하게, 담대하게 리더십을 발휘해주실 것을…"

정치권이 예상하는 단일화 마지노선은 후보 등록 마지막 날인 19일.

하지만 협상이 순탄치 않을 경우, 투표용지 인쇄 시점인 29일까지 수 싸움이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