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H 조사' 속도전…정부, 모레 1차결과 발표

정치

연합뉴스TV 'LH 조사' 속도전…정부, 모레 1차결과 발표
  • 송고시간 2021-03-09 12:16:22
'LH 조사' 속도전…정부, 모레 1차결과 발표

[앵커]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조사하는 정부가 속도전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정부 합동 조사단은 국토부와 LH 직원, 1만3,000여 명을 대상으로 하는 1차 조사 결과를 모레(11일) 발표합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LH 직원들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혹을 들여다보는 정부는 신속하면서도 철저한 조사에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창원 /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정부는 LH 직원의 신도기 투기 의혹을 매우 엄중히 인식하고 철저히 조사해서 책임을 물을 예정입니다. 조사를 신속히 진행하여…"

이런 기조 아래 정부 합동조사단은 오는 목요일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대상자는 국토교통부 직원 4,500명과 LH 직원 9,000명, 모두 1만3,000여 명입니다.

정부 합동조사단은 소속 기관과 직급별 투기 의심 직원 수, 투기 시점 등을 공개할 예정이며, 법적으로 허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공개한다는 방침입니다.

조사단은 국가수사본부 또는 정세균 총리가 설치를 지시한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에 즉시 조사 결과를 수사 의뢰하고, 해당 기관 감사관실에도 통보할 계획입니다.

2차 조사는 국토부 LH 직원들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지자체와 지방 개발공사 직원과 가족들로 대상자가 대폭 확대됩니다.

정부는 이들로부터도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받고 있으며, 1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조사단 관계자는 "정보제공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인사상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적극 응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조사 범위도 3기 신도시 8개 지역 외에도 인접 지역 투기 의혹으로 넓힐 예정입니다.

여기에 수사 단계에서는 차명거래, 미등기 전매까지 샅샅이 훑어 속도전으로 인해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해 일벌백계한다는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