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자체 '백신·거리두기' 독자 행보…정부와 잇단 엇박자

경제

연합뉴스TV 지자체 '백신·거리두기' 독자 행보…정부와 잇단 엇박자
  • 송고시간 2021-04-16 19:49:27
지자체 '백신·거리두기' 독자 행보…정부와 잇단 엇박자

[앵커]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방역 조치나 백신 도입을 놓고 정부 방향과 다른 독자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백신의 경우 자율편성은 없다면서도,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입장을 조율해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진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확보한 코로나19 해외 백신은 7,900만명분입니다.

11월까지 집단면역을 이루겠다는 목표지만, 현재까지 실제 공급은 아스트라제네카 100만명분, 화이자 75만명분 합쳐서 175만명분만 됐습니다.

전세계 백신 확보 경쟁에 공급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일단 당초 계획한 접종 일정은 유지하겠다는 입장.

<배경택 /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상황총괄반장>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11월까지의 전 국민 집단면역 형성에 관련된 계획들은 그대로 유지하고…."

백신 수급 불안이 커지자 일부 지자체들은 독자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국내에서 접종 중인 코로나19 백신 이외 다른 백신들을 독자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도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해 방역 조치를 완화하겠다는 뜻을 전했고, 박형준 부산시장도 자체적으로 5인 이상 모임금지 완화를 언급한 상황.

정부는 경기도의 백신 도입 구상에 대해 지자체 단위의 자율 편성은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백신의 공급과 그리고 예방접종은 중앙부처에서 전국적으로 통합적으로 실시하는 사무인지라…."

다만 부산시의 '5인 이상 집합금지 완화'에 대해서는 추후 확산세가 안정된 이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시의 방역 조치에 대해서도, 지자체장들이 다양한 안을 제시해 협의하며 합리적인 방안을 찾기 위한 일환이라며 갈등론을 일축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진우입니다. (jin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