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에게 듣는다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에게 듣는다
  • 송고시간 2021-06-11 12:48:42
[뉴스초점]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에게 듣는다

<출연 :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제1야당 국민의힘을 이끌 새 당 대표로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선출됐습니다.

조금 전 전당대회가 끝난 국민의힘 당사 연결해서 이준석 신임 대표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우선, 당선 축하드립니다. 헌정 사상 처음으로 제1야당의 30대 대표가 되셨는데요. 이번 승리의 원인, 어디에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2> 이제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힘이 어떻게 달라질지 많이 궁금한데요. 조금 전 수락 연설에서 이번 달 안에 '토론 배틀'을 통해서 2명의 대변인과 2명의 상근 부대변인을 선발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좀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질문 2-1> 사람들이 또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이 대표가 경선 과정에서 공약한 '공직 후보자 자격시험' 도입입니다. 어떤 형태의 시험이 될지, 대상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3> 이번 경선 과정에서 많이 들으셨을 것 같은 질문인데요. 이른바 '0선'인 30대 당 대표가 100명 넘는 의원들로 구성된 제1야당을 잘 이끌어 갈 수 있을지에 대해 여전히 의문을 갖는 분들도 계십니다. 여기에 대해서 한 말씀 해주시죠.

<질문 4> 이번 당 대표 경선 과정을 돌아보면, 중진 후보들과 치열한 승부를 벌였습니다. 특히 2위를 한 나경원 전 의원과는 TV 토론회에서 다소 거친 언사를 주고받기도 했는데요. 일각에서는 앙금이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이제 차기 대선 관련 질문 드리겠습니다. 경선 토론 과정에서 '대선 경선 버스' 공방이 있었습니다. 이 대표는 '정시 출발'을 강조했는데, 지금 민주당에서는 대선후보 경선 연기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당 밖의 유력 대권주자 입당 여부, 그리고 민주당의 경선 일정과 무관하게 경선 버스는 정시에 출발하나요?

<질문 5-1> 경선 과정에서 이 대표를 향한 공격 중에 대표적이었던 게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잘 추진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안철수 대표와의 껄끄러운 관계 때문이었는데요.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 그리고 좀 전에 기자 간담회에서 경선 과정에 접촉이 있었다고 말씀하시기도 했는데 무소속 홍준표 의원 복당 문제 어떻게 풀어갈 계획이십니까?

<질문 5-2> 어제 오후 공수처가 직권남용 혐의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 대표도 SNS에 관련 입장을 밝히셨는데, 이 시점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한 공수처의 수사 착수,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6> 다음 질문 드리겠습니다. 이준석 대표의 전임자라고도 볼 수 있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관련 질문인데요. 다음 대선 승리를 위해 김 전 위원장을 모시겠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 생각은 변함이 없으신가요?

<질문 7> 요즘 여의도에서 뜨거운 주제인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관련해서도 질문 드리겠습니다. 다른 정당들보다는 조금 늦었지만 국민의힘도 국민권익위원회에 소속 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의뢰했습니다. 당 일각에서는 권익위 조사가 미칠 파장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어떻게 보시는지, 또 의원들의 투기가 드러날 경우 어느 수준의 조치를 생각하고 계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8> 마지막으로 가벼운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경선 기간 중에도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대중교통 계속 이용하실 생각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