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7 공동성명 中 직격…바이든 "미국 완전히 복귀"

세계

연합뉴스TV G7 공동성명 中 직격…바이든 "미국 완전히 복귀"
  • 송고시간 2021-06-14 07:09:09
G7 공동성명 中 직격…바이든 "미국 완전히 복귀"

[앵커]

주요 7개국, G7 정상이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직격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생산적인 회의였다고 평가하며 미국이 외교무대에 완전히 복귀했다고 강조했는데요.

워싱턴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경희 특파원.

[기자]

네, G7 정상이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직접 비판한 건 처음인데요.

G7 정상들은 중국에 신장 자치구 주민의 인권과 기본 자유를 존중할 것과 홍콩에 고도의 자치를 허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양안 이슈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고 남중국해의 지위를 바꿔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방적인 행위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일대일로'에 대응해 새로운 글로벌 인프라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한 G7 정상은, 중국의 비시장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성명에는 코로나19 기원 재조사를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을 도발하는 사안에 G7 국가들간 의견이 엇갈려 공동성명을 내는 건 상상하기 어려운 분위기였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 주도하에 한 목소리를 낸 것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정부의 미국 우선주의와 선을 그으며 대서양 동맹 복원에 공을 들인 것이 효과를 거둔 것이란 평가가 나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나는 미국이 다시 협상 테이블에 완전히 복귀했고, 완전히 관여하고 있다고 진정으로 느꼈습니다.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에 민주주의가 그들과 경쟁할 수 있는지 아닌지 중국 뿐 아니라 세계의 독재국가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다만 G7 정상들의 개별적 입장은 다소 엇갈렸는데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G7은 중국에 적대적인 클럽이 아니라 국제무역 규칙을 충실히 따라줬으면 하는 경제분야 라이벌"이라고 말했고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는 중국이 서방과 다르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공동성명에는 미국의 실용적인 대북정책을 지지한다는 내용도 담겼다고요?

[기자]

네, G7 정상들은 조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공동성명에는 파트너들과의 조율을 통해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려는 미국의 의지를 환영하며 북한이 대화를 재개하고 관여하길 촉구한다는 내용이 담겼는데요.

북한에 대해 실용적 외교를 하겠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G7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촉구하고 유엔 대북제재 결의에 따라 북한의 불법적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포기를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국가가 유엔 결의 및 관련 제재를 완전히 이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는데요.

중국의 대북제재 이행 회피를 겨냥한 문구로 풀이됩니다.

G7 정상은 북한에 모두의 인권을 존중하고 즉각 납북자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고도 밝혔는데요

바이든 행정부가 트럼프 전 행정부와 달리 대외정책의 중심에 인권을 놓겠다고 선언해온 만큼 G7정상 간 공감대가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